2024-03-19 17:46 (화)
전주시, 생활수어 배너 사진 제작
상태바
전주시, 생활수어 배너 사진 제작
  • 강채은
  • 승인 2017.07.2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각장애인, 한국수어 사용 환경 개선·홍보
(사진=전주시청 제공)

[전북=동양뉴스통신] 강채은 기자=전북 전주시는 청각장애인의 언어인 수어를 알리고, 지역사회에 소통과 배려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기본적인 생활수어를 소개한 배너 사진을 제작해 시청과 완산·덕진구청, 33개 동 주민센터 등 관내 공공기관 41개소에 비치했다.

22일 시에 따르면, 생활수어 배너 제작은 지난해 ‘한국수화언어법’과 ‘시 한국수화언어 활성화지원조례’에 따라 한국수어활성화를 도모하고, 시 청각장애인 및 한국수어 사용 환경 개선·홍보를 위해 추진했다.

이를 통해, 일반 민원인에게는 수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공무원들은 청각장애인의 민원 및 행정업무 시 소통의 불편함이 감소했다.

이와 관련, 시는 ‘장애인의 삶을 바꿀 첫 번째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장애인 당자자 관점에서 시 특성에 맞는 복지인프라를 구축하고,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3400여 명에 달하는 시 거주 청각장애인에게 시정뉴스와 각종행사에 수어통역을 지원하고, 시 홈페이지(www.jeonju.go.kr)에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영상 배너를 마련해 주요 소식을 수어와 기록물로 게재했다.

향후 전주역과 동물원, 시보건소, 사회복지시설, 병원 등 각 기관 특성에 맞는 수어 배너를 제작해 비치 장소를 확대한다.

시 생활복지과 관계자는 “청각장애인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한국수어법이 제정·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현실감 있게 다가오지는 않았던 것 같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수어 배너 제작을 통해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나아가 모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도와 함께 살아가는 공존(公存)의 공간에서 ‘함께’라는 인식이 재고되는 또 하나의 출발점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