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제6회 아시아 태평양 대학생 물 의회’ 울산서 개막
상태바
‘제6회 아시아 태평양 대학생 물 의회’ 울산서 개막
  • 정봉안
  • 승인 2017.08.11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동양뉴스통신] 정봉안 기자 =울산시는 오는 14일~17일까지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서 ‘제6회 아시아·태평양 대학생 물 의회’를 개최한다.

주최는 환경부, 한국물포럼이, 후원은 울산시, 한국환경공단 등이 한다.

11일 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필리핀, 중국, 우즈베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지난 6월 7일부터 한 달간 41개국 536명의 대학생 중에서 경쟁을 뚫고 선발된 26개국 60명의 대학생이 참여한다.

물 의회는 아․태 지역의 대학생들이 각 나라를 대표해 전 지구적인 물 환경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논의의 장이다.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토론과 선언문 작성, 국가별 보고서 발표, 전문가 담화, 물 관련 주제별 특강, 문화의 밤 등 세계 물의 미래를 책임질 주역으로서의 소양과 국제적 감각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며 전 과정은 영어로 진행된다.

토론주제는 기후변화 관련 탄력성 확보 및 재난 대비(Building resilience and disaster preparedness), 물, 위생과 건강(Water, sanitation and health), 지표수와 지하수의 효과적 사용(Efficient use of surface and subsurface water), 통합적 도시와 폐수관리(Integrated urban and waste water management) 등으로 주제별 심화 토론을 통해 최종적으로 ‘대학생 물 선언문’을 작성하고 채택해 대외적으로 선언하게 된다. 

특히, 시는 이번 행사를 후원하면서 국내외 참가 학생들에게 울산의 젖줄인 태화강 상류의 반구대 암각화 및 암각화 박물관, 태화강 생태관을 방문하는 행사도 마련한다.

또한 행사장에는 태화강과 관련된 홍보물 전시 및 태화강 홍보자료 배부 등을 통해 울산의 생태와 문화유산을 함께 홍보하게 된다.

물 의회가 마무리되는 오는 17일에는 행사 기간 중 성실한 참여와 리더십을 발휘한 모범 참가자를 선발해 시장상을 비롯한 14명이 후원기관장을 시상하는 행사도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