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경남도, 긴급재난문자 직접 ‘송출’
상태바
경남도, 긴급재난문자 직접 ‘송출’
  • 이정태
  • 승인 2017.08.17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사회·자연 재난분야 긴급재난문자 발송 수요 폭증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정태 기자 =경남도는 재난상황 발생 시 행정안전부가 발송하던 긴급재난문자(CBS·Cell Broadcasting Service)를 앞으로 도가 직접 송출한다.

17일 도에 따르면, 최근 사회재난분야 긴급재난문자 발송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현장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하는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긴급재난문자 발송을 운영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대두됨에 따라 16일 오전 10시를 기해 긴급재난문자 송출 승인권한이 행정안전부에서 도로 이양됐다.

긴급재난문자는 2006년부터 시행해, 태풍·폭염·황사·집중호우·산사태·매몰 등 자연재해와 정전·붕괴·화재·가스누출 등 사회재난 발생 시 재난발생지역의 무선통신 기지국 관할에 있는 모든 국민에게 재난정보 문자메시지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이다.

그 동안 긴급재난문자를 지자체에서 작성해 송출을 요청하면 행안부의 승인 후 발송함에 따라 현장상황이 신속히 전달되지 못하고, 재난상황 대처가 늦다는 불만이 일부 제기돼 왔다.

또한, 기존 시․군에서 발송하던 재난안전문자는 개인정보처리에 동의한 사람에 한해 운영될 수밖에 없었던 한계가 있다.

이번 긴급재난문자 송출권한 이양을 계기로 각종 재난상황에 유연하면서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돼 도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도는 전망하고 있다.

한편, 3G 통신망을 이용하거나 2013년 1월 1일 이전에 생산된 휴대폰 소지자 등 긴급재난문자를 수신하지 못하는 도민의 경우는 재난안전정보포털 앱 ‘안전디딤돌’을 설치하면 문자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김양두 도 재난대응과장은 “긴급재난문자 송출권한이 도로 이양돼 긴급한 재난정보를 도가 직접 전파하게 됐다”며, “재난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