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부산시, 하반기 노인일자리 추경사업 추진
상태바
부산시, 하반기 노인일자리 추경사업 추진
  • 한규림
  • 승인 2017.08.19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0명 노인 일자리 추가 제공, 활동비 5만 원 인상
추진방법(표=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통신] 한규림 기자=부산시는 노인들의 일자리 확충을 위해 ‘2017년 하반기 노인일자리 추경사업’을 추진한다.

19일 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을 통해 1000명의 노인에게 일자리를 추가로 제공하게 되고, 기존 사업에 참여중인 노인들에게도 활동비 22만 원에서 27만 원으로 인상한다.

또한, 추가 예산 소요액 73억 원을 포함해 올해 700억 원 이상 시 노인일자리 사업에 투입한다.

먼저, 고독사 예방사업을 7개 구에 노인일자리 100명씩 투입해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이와 함께, 각 구·군의 전수조사 자료를 활용해 1인 가구 중 고위험군을 추출한 후 유형별 분류 및 매뉴얼 작성, 돌봄서비스 맞춤형 연계, 네트워크 구축 등 관련 사업을 함께 병행한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퇴직공무원,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베이비부머, 통반장, 주민센터 직원 등을 활용한 현장 방문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고, 우울증 질환자 등 관리가 필요한 세대에 대해서는 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을 제공한다.

지방경찰청과 협조해 시민안전을 위한 시니어순찰대를 확대 운영하며 현재 11개 경찰서에 700여 명이 넘는 노인이 활동 중이며 사업 참여자의 만족도도 높아 이번 사업을 통해 4개구에 추가로 시니어순찰대를 파견한다.

서병수 시장은 “이번 추경 노인 일자리사업을 통해 노인들의 소득보전 효과뿐만 아니라 동시에 노인들의 건강관리를 해나가고 특히 시의 각종 현안을 함께 해결한다는 자부심도 가질 수 있도록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