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무형문화유산보호 국제회의 27일 광주서 개최
상태바
무형문화유산보호 국제회의 27일 광주서 개최
  • 강주희 기자
  • 승인 2013.09.25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화재청은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와 공동으로 27일부터 28일까지 광주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무형유산보호를 위한 10년간의 노력-회고와 전망’이란 주제로 국제회의를 개최한다. (사진=문화재청 제공)

[대전=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문화재청은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와 공동으로 27일부터 28일까지 광주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무형유산보호를 위한 10년간의 노력-회고와 전망’이란 주제로 국제회의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이번회의는 인류 정체성과 창의성의 원천인 무형문화유산 보호에 획기적인 계기가 된, 2003년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보호 협약 채택 10주년을 기념해 실시한다.
 
또한 지난 10년간의 무형문화유산 활동과 협약 이행 성과를 뒤돌아보고 앞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중점적으로 해결해야 할 무형유산보호 과제와 협력방안 등을 논의한다.
 
특히 제5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 협력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회의를 통해 무형유산보호를 위한 한중일 3국간의 협력과 연대가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의에 위해 웨이밍 하버드대학교 교수, 로데즈 아리즈페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보, 노리꼬 아이까와 전 유네스코 무형유산과장, 임돈희 동국대학교 석좌교수 등 아태지역 회원국과 유네스코 지역사무소 대표, 국내외 무형유산 석학 등 관계전문가 약 250명이 참가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아태지역 48개 유네스코 회원국을 대상으로 무형유산보호와 가시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이번 회의를 계기로 앞으로 아태지역을 넘어 전 세계 무형문화유산의 전승과 보존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