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권익위, 장애인 행정서비스 확대·개선 권고
상태바
권익위, 장애인 행정서비스 확대·개선 권고
  • 이영철
  • 승인 2017.10.17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 이영철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지난 달 26일 장애인의 생활 속 불편 해소 방안을 마련해 보건복지부, 한국정보화진흥원, 교통안전공단 등에 권고했다.

17일 권익위에 따르면, 장애인이 해외에서 각종 편의 제공을 받는데 필요한 영문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 국문 증명서와 달리 장애인 본인이나 가족이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또한 해외에서 증명서를 분실하거나 훼손되는 경우 현지에서 재발급을 받을 수 없어 이를 개선해 달라는 민원이 계속 제기돼 왔다.

이에 권익위는 영문 장애인증명서를 정부민원포털 ‘민원24’ (http://www.minwon.go.kr)에서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와 행정안전부에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서비스를 개선할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권익위는 정부가 장애인에게 정보통신보조기기를 보급하면서 미성년 장애인에 대해서만 온라인 신청을 제한하는 현행 방식이 이들의 정보 접근성을 저해한다고 보았다.

이에 미성년 장애인도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도록 관련 지침을 개정할 것을 한국정보화진흥원에 권고했다.

또한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자동차 검사 수수료를 감면받는 과정에서 검사비 전액을 먼저 결제한 후 나중에 감면액을 돌려받는 현행 방식이 이용자 불편과 더불어 행정 비효율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권익위는 감면된 검사비로 결제하는 방안을 마련해 이용자의 편의를 제고하도록 교통안전공단에 권고했다.

권익위 관계자는 “이번 제도개선은 국민신문고 등으로 제기된 국민의 의견을 모아 추진하게 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국민에게 불편을 주는 행정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