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아산시, ‘자치분권 과제 발굴 콘테스트’ 개최
상태바
아산시, ‘자치분권 과제 발굴 콘테스트’ 개최
  • 최남일
  • 승인 2017.10.2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청 상황실에서 자치분권 회의(콘테스트)가 열리고 있다. 충남 아산시 제공.

[아산=동양뉴스통신] 최남일 기자 = 충남 아산시는 지난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지방정부의 기능과 권한을 바르게’라는 주제로 ‘자치분권 과제 발굴 콘테스트’를 개최했다.

이번 콘테스트는 전 부서에서 중앙과 기초, 광역과 기초간의 사무와 권한에 대한 법령을 전면 검토해 기초로 이양할 사무와 중앙 및 광역으로 환원할 사무를 발굴 보고하고 내·외부 평가위원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우수과제 8개를 선정했다.

시는 새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로 자치분권이 대두되고 내년에 지방이양일괄법 제정을 앞두고 있으나 주민들의 삶에 가장 밀접한 기초자치단체 실무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과제발굴로 기초가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권한 재정립하고자 콘테스트를 개최했다.

복기왕 시장은 “지방자치단체의 특성과 여건이 모두 다름에도 동일한 잣대로 권한을 배부하는 것은 분권에 반하는 것으로 시군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합당한 권한을 배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다는 지향점을 가지고 기능과 권한을 바로잡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며 반드시 이뤄야 할 일이다”고 당부했다.

시는 이번 콘테스트에서 ▲자치정보권 확립을 통한 자치분권 기반구축 ▲교육사무의 지방자치단체 업무 전환 추진 ▲인구 30만 이상 도시 권한 확대 등 총 45건의 과제를 발굴했다,

추후 발굴된 과제에 대해 중앙 및 충남도에 건의, 과제 실현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