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신생 방재안전직...낮은 직무만족도
상태바
신생 방재안전직...낮은 직무만족도
  • 이영철
  • 승인 2017.11.15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영철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오는 16~17일까지 충남 천안에서 중앙부처와 지자체 방재안전직 공무원 260여 명이 참석하는 공감․동행․힐링 워크숍을 개최한다.

15일 행안부에 따르면, 방재안전직렬은 순환보직이 아닌 장기재직을 유도해 재난관리 담당공무원이 경험과 전문성을 축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2013년 도입한 신생 직렬이다.

그러나, 도입취지와 달리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재난에 대한 긴장감, 재난대응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책임 문제에 대한 불안감, 가뭄․집중호우·지진·폭염·폭설대비 등 일 년 내내 이어지는 격무 등으로 조기퇴직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행정직·시설직 등 다른 직렬에 비해 채용규모가 많지 않은 소수직렬이기 때문에 인사상 불이익을 받는 사례도 나타났다.

워크숍에 참석한 방재안전직을 대상으로 사전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서도 방재안전직 공무원의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약 13%만이 직무에 만족하고, 나머지 87%는 직무만족도가 낮거나 보통이며, 만족도가 낮은 이유로 업무량 과중(39%), 낮은 처우(23%), 잦은 비상근무(15%)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또한, 설문에 응답한 공무원의 약 82%가 과중한 업무부담 등으로 이직을 생각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방재안전직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인력충원(60%), 수당 신설 등 처우개선(28%) 등 제도적․정책적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방재안전직 공감․동행․힐링 워크숍은 이처럼 어려운 여건에서 근무하는 방재안전직렬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과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개최됐다.

워크숍에서는 방재안전직 공무원이 재난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느낌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이를 통해 제도적·정책적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워크숍은 기존의 직무역량이나 전문교육 중심의 일방향 방식에서 벗어나, 토크콘서트와 분임별 토의 등을 통한 쌍방향 소통과 힐링을 강조했다.

류희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방재안전직 공무원이 자부심을 갖고 국민안전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역량과 사기를 높이기 위한 뜻깊은 자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방재안전직 인력 확충, 상위직급 정원 확보, 방재기사 자격증 도입 등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