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부산시, 법인 취득 중고자동차 일제조사 실시
상태바
부산시, 법인 취득 중고자동차 일제조사 실시
  • 부산·경남 취재본부
  • 승인 2013.10.08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동양뉴스통신] 부산·경남 취재본부 = 부산시는 공평과세와 조세정의 구현을 위해 지난 3년간 법인 등이 취득한 중고자동차 중 시가표준액보다 과세표준을 적게 신고한 자를 대상으로 오는 12월까지 3개월간 전수 세무조사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구·군에 조사전담반을 편성하고 2010년부터 2013년 8월까지 법인 등이 취득한 중고자동차 중 시가표준액보다 적게 신고한 1500여 건을 대상으로 우선 10월 중에 조사대상 법인의 장부, 세금계산서 등 관련서류를 제출받을 예정이다.
 
이후 서면조사 및 현지 방문조사를 병행 실시할 계획이며 자료제출을 거부하는 법인에 대해서는 지방세 성실납세 추정을 배제해 시가표준을 기준으로 과세할 방침이다.
 
중점 조사내용은 법인장부 및 세금계산서 진위 여부, 개인 간 거래 시 유령회사(Paper Company) 개입여부, 대리인이 의뢰인(매수인)으로부터 정상신고 분 세금을 수령한 후 과소신고계약서를 작성해 세금면탈 여부 등으로 위법 부당한 경우 추징 등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부산시에서 거래된 중고자동차는 약 16만대이며 시가표준액보다 적게 신고한 차량이 2152대로 1.3%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이중에서 차량 가액 70% 미만으로 신고한 차량은 827대로서 0.5%를 차지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차량등록대행업자 등이 차량취득세를 부정으로 적게 신고하는 경우, 차량취득자 본인이 과소납부 세액의 40%에 해당 가산세를 부담하게 되는 법적 책임이 따른다”며 “차량등록대행업자 등에게 등록업무를 대신하게 했다면 반드시 차량취득세 납부영수증을 수령해 취득세 과소납부에 따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