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59 (목)
울산시, ‘제3회 게놈코리아 콘퍼런스’ 개최
상태바
울산시, ‘제3회 게놈코리아 콘퍼런스’ 개최
  • 정봉안
  • 승인 2017.12.08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표주제 및 연사(울산시청 제공)

[울산=동양뉴스통신] 정봉안 기자 =울산시와 UNIST(울산과학기술원)은 8일 오후 1시 UNIST(4공학관 N101호)에서 ‘제3회 게놈코리아 콘퍼런스(Genome Korea Conference)’를 개최한다.

시에 따르면, ‘게놈코리아 컨퍼런스’는 2015년 ‘게놈코리아 울산프로젝트’ 선언 이후 최신 게놈 연구 동향, 유전체 연구의 상용화․산업화 방향성 예측과 게놈코리아 울산프로젝트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그간 ‘게놈코리아 울산프로젝트’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여 온 국책기관, 대학․기업체 등 5개 기관이 실질적인 게놈 공동연구를 진행하고자 ‘게놈산업기술센터(코직: KOGIC)’와 각각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 참여하는 기관들은 게놈산업기술센터와 인적, 물적 인프라를 유기적으로 연계 사용하고, 각 기관의 개별적 연구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동 게놈 과제 추진, 게놈 해독 및 분석 공유 및 산업화기술 개발을 통해 게놈 산업의 수익화, 국산화 기여를 목적으로 한다.

게놈산업기술센터는 ‘안전성평가연구소’와 '게놈 기반 예측 독성 연구 개발' ‘데이타커멘드’와 ‘게놈  빅데이터 처리’를 위해 공동 협력해 나갈 계획이며, 연세대학교, 부산대학교, 제주대학교와는 게놈 분야 공동 연구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같은 기관들과의 협약은 2015년 11월 25일 게놈코리아 울산프로젝트 선언 이후 진행해오고 있는 주민 게놈건강리포트 제공사업과 울산 만명 게놈프로젝트 등 울산의 게놈 사업의 데이터와 노하우를 이용한 협력성과이다.

게놈산업기술센터는 앞으로도 게놈 분석 및 상용화 기술을 공유하기 위해 타 지자체나 국책기관,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로써 UNIST 게놈산업기술센터와 게놈 사업 협력을 위해 협약을 체결한 기관 및 기업체는 기존 밀양시,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병원, 테라젠이텍스, 제로믹스, 클리노믹스, ㈜제로텍 등 8개 기관에서 총 13개 기관으로 늘어나게 됐다.

이날 컴퍼런스에서는 지난 6월 19일 확장 개소한 ‘게놈산업기술센터’의 센터장을 맡고 있는 박종화 교수가 ‘정상인과 일부 질환자를 포함한 1000명의 게놈 해독 정보 생산’ 등을 포함해 ‘게놈코리아 프로젝트 추진상황’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학계와 기업체의 게놈 연구와 상품에 대한 발표가 이어지고, 4차산업 혁명시대 맞춤의학에 필요한 다양한 빅데이터를 확보, 공개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암, 치매, 심장혈관질환 등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모으는 방안도 함께 논의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게놈산업기술센터’를 중심으로 게놈 기반 원천기술의 상용화․산업화에 집중하고, 기업․센터․지역이 연합해 수익성 창출과 글로벌 시장 개척에 초점을 맞춘 코어 인프라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 게놈 산업의 수준을 한 차원 높여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