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文 대통령 "전작권 전환 조건 조속히 갖춰야"
상태바
文 대통령 "전작권 전환 조건 조속히 갖춰야"
  • 최석구
  • 승인 2017.12.08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트위터 제공)

[동양뉴스통신] 최석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군 수뇌부에게 "안보와 평화는 말이 아닌 행동과 실천으로 지켜질 수 있음을 우리는 늘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가진 전군 주요지휘관 격려 오찬에서"지금 우리 군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빠르게 고도화, 현실화되고 있는 아주 엄중한 현실과 마주하고 있다. 어느 때보다 군의 역할이 막중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자신의 안보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북한에 대해 압도적인 힘의 우위를 달성해야 한다"며 "확고한 대북 억제력을 갖추는 것은 북한의 도발과 한반도의 전쟁 재발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출"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오도록 이끌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군은 우리 군의 방위력 강화에 보다 속도를 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최근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낸 한-미 미사일 지침개정 후속 조치와 첨단 군사자산의 획득 개발 노력을 가속화하기 바란다"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형 3축체계를 조기에 구축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전시작전권과 관련해선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의 조건을 조속히 갖추어 나가야 한다"며 "우리 국방을 우리 스스로 책임지는 책임 국방을 구현할 수 있도록 우리 군의 핵심 능력과 합동성을 실질적으로 강화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개혁과 관련해선 "강한 군대를 만드는 것이 국방개혁의 목표다. 강한 군대를 만드는 데 필요하다면 각 군은 환골탈태의 자세로 자군 이기주의를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며 "국토방위와 국가수호라는 군의 사명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 강하고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오직 여기에만 집중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이어"거듭 강조하지만 군 스스로가 이 모든 변화와 개혁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며 "대통령이 여러분과 함께할 것이다. 여러분이 지금 입고 있는 군복이 가장 영예롭고 보람된 제복이 되도록 항상 응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