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일자리 정책 지원할 일자리통계 개선 방안 발표
상태바
일자리 정책 지원할 일자리통계 개선 방안 발표
  • 양희정
  • 승인 2017.12.1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 양희정 기자 =정부가 12일 오후 2시 이용섭 부위원장 주재로 제4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일자리통계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수준 높은 통계를 적시에 제공해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에 활용하기 위해 세부 일자리 정보를 생산한다.

일자리 정책의 효과적인 이행과 정책 수행 평가를 위해 빠르고 자세한 일자리 통계를 개발한다.

행정자료를 활용해 세부 산업별 일자리 변동을 분기별로 작성하는 동향통계를 내년 하반기부터 공표하고 산업별·종사자별 일자리이동통계(2019년 시범작성)와 지역별 일자리통계(2020년 시범작성)를 개발한다.

이는 공공기관이 보유한 자료를 융·복합한 전체 일자리DB를 구축함에 따라 가능하게 됐다.

조사통계인 경제활동인구조사, 사업체노동력조사는 연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통계적 기법을 통해 공표항목을 보다 세분화한다.

저출산·고령화, 일자리 미스매치, 기술 변화 등에 따라 정책 대상별 통계를 확충한다.

행정자료를 활용해 내년에 사회적경제 일자리통계, 중·장년층 통계를 개발하고 신규 졸업자의 취업 및 직장변동을 분석하는 통계를 2019년까지 개발한다.

또한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개발 중인 고용의 질 지표 체계는 고용 안정, 일과 생활의 균형 등 다양한 측면을 반영한 지표로 구성한다.

앞으로 통계청에서 구축한 일자리DB에 가구·주택·각종 소득 정보를 단계적으로 연계하는 등 활용도를 높이면서 이용자가 심층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