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1:56 (목)
文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한중 정상회담
상태바
文 대통령, 중국 국빈 방문...한중 정상회담
  • 안상태
  • 승인 2017.12.13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제공)

[동양뉴스통신] 안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중국 국빈 방문 3박4일 일정을 시작한다.

문 대통령은 한·중정상회담에 참석하고 베이징대 연설, 충칭 현대자동차 공장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13일 오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출발해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다.

첫 일정으로 재중한국인 간담회에 참석, 이날 한국 경제인들과 함께 한·중​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도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또 한·중​ 비즈니스포럼에서 연설할 예정이며, 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한·중 수교 25주년을 기리고 양국의 경제 교류 활성화를 당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방중 둘째날인 오는 14일 오전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 참석한다.

이날 오후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제3차 정상회담을 한다.

정상회담은 공식환영식, 확대정상회담, 양해각서(MOU) 서명식, 국빈만찬의 순으로 진행되고, 한·중​수교 25주년 기념 문화교류의 밤 행사도 열린다.

다만 양국은 사드 문제에 대한 입장 차이로 정상회담 공동성명은 채택하지 않기로 했다.

양국은 공동성명 뿐 아니라 공동 기자회견도 생략하기로 했다. 다만 정상회담에 대한 공동언론발표문을 낼 계획이다.

현재 중국은 한국의 사드 추가 배치 불가, 미국 미사일 방어체계(MD) 불참, 한·미·일 군사동맹 비추진 등 ‘3불 원칙’을 공식화할 것을 우리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방중 셋째날인 오는 15일 오전 문 대통령은 베이징 대학에서 연설을 하고, 이어 장더장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과 리커창 총리를 면담한다.

리커창 총리는 중국 권력서열 2위, 장더장 위원장은 3위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충칭으로 이동한다.

문 대통령은 중국 방문 마지막날인 오는 16일 충칭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를 방문한다.

이어 한·중 제3국 공동 진출 산업협력 포럼에 참석,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오찬 회동을 할 계획이다.

충칭은 중국 중심의 거대 경제권을 구축하려는 시진핑 주석의 ‘일대일로’ 정책의 거점지다.

문 대통령은 오는 16일 오후 현대자동차 제5공장인 충칭공장을 방문한 후 방중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