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수원시 스마트워터그리드 분야 발전' 업무 협약 체결
상태바
'수원시 스마트워터그리드 분야 발전' 업무 협약 체결
  • 정기현
  • 승인 2017.12.18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수원시청 제공)

[경기=동양뉴스통신] 정기현 기자 =경기 수원시와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는 18일 시청 상황실에서 염태영 시장, 최계운(인천대 교수) 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원시 스마트워터그리드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워터그리드 기술을 적용한 시 상수도 시스템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다.

시에 따르면,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스마트워터그리드 분야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회의·교육·학술대회 등을 열며 활발하게 인적 교류를 하기로 했다.

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는 시가 스마트워터그리드 분야 사업을 추진할 때 적극적으로 기술지원을 하기로 했다. 

시는 정수장에서 수도꼭지에 이르는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데이터를 바탕으로 관리하는 ‘수원 스마트워터 시티 상수도고도화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상수도고도화시스템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통합감시제어, 상수도 관망(管網) 감시·관리·진단, 운영 모의, 수요 예측, 생산 계획, 스마트 누수감지, 수질관리 등 체계적인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고도화시스템은 신뢰성 높은 데이터의 분석결과와 정확한 수리(水利)·수질 모의정보를 제공해 효율적이고 과학적으로 상수관망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상수관망을 개선하고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관망 진단 정보를 제공한다.

시스템을 구축하면 과학적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수도 시설을 운영할 수 있어 수자원·에너지·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상수도 시설물·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감시하고 제어하기 때문에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염태영 시장은 “스마트워터그리드 시스템이 도입되면 수돗물 공급·관리 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면서 “오늘 협약이 우리 시가 ‘물 관리 선도도시’로 나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