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전북도, 돌발해충 방제작업 실시
상태바
전북도, 돌발해충 방제작업 실시
  • 강채은
  • 승인 2018.05.1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나무 생장 저해, 그을음병 유발 등 피해 최소화

[전북=동양뉴스통신] 강채은 기자= 전북도는 오는 21일~다음달 5일까지 농경지와 산림지역에서 피해를 주는 꽃매미,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등 돌발해충 방제작업을 실시한다.

18일 도에 따르면, 최근 기후변화로 이상고온으로 평년보다 부화시기가 4~5일 빨라져 산림과 과수에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산림부서와 농업기술원이 공동대응해 피해를 최소화 한다.

꽃매미, 갈색날개매미충 등 돌발해충은 5월 중순 산림에서 부화해 인근 농경지로 이동하며, 애벌레들이 모여 생활하는 6월 초순까지 초기 방제작업을 하면 효과가 높다.

해충(꽃매미 등)은 산림의 가죽나무 등에서 기생하다 인접 농경지로 옮겨 과수나무 줄기의 즙액을 빨아서 생장을 저해하고, 피해가 심한 경우 줄기가 말라 죽으며 많은 양의 분비물 배설로 그을음병을 유발해 잎의 광합성 능력을 저하시킨다.

해충방제를 원하는 임가나 농가에서는 도, 시·군 산림부서나 농기센터에 문의하면 되고, 평소 보지 못한 벌레가 나무에 해를 입히면 도(280-3122), 산림환경연구소(290-5442), 시·군 산림부서에 신고하면 된다.

이승복 도 환경녹지국장은 "꽃매미, 미국선녀벌레 등 해충들이 산림주변의 가죽나무, 느티나무 등에 많이 기생하면서 인접 과수나무 등에 옮겨 농가에 피해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산림부서와 농업기술원이 돌발해충(약충기) 협업방제로 피해 최소화에 나서게 됐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