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사천시, 장애인편의시설 전수조사 추진
상태바
사천시, 장애인편의시설 전수조사 추진
  • 이천수
  • 승인 2018.05.23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시설 활성화 정책 기초자료 확보 및 제5차 편의증진 5개년 계획 수립 자료 활용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천수 기자 =경남 사천시는 이달부터 장애인편의시설 전수조사를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23일 시에 따르면, 이번 전수조사 대상은 관내 국가 및 지방청사, 학교, 병원, 공중이용시설, 공동주택, 운동시설, 수련시설, 복지시설 등 장애인편의증진법 시행일인 1998년 4월 11일 이후부터 건축(신축, 증·개축 및 대수선 용도변경)행위가 있었던 건물 605개소이다.

조사는 각 시·군별로 조사원을 모집하여 조사시설을 직접 현장방문, 조사표에 의거 법에 명시된 주 출입구 접근로·높이차이 제거 등 매개시설, 계단·승강기 등 내부시설, 화장실·욕실 등 위생시설, 점자블록·유도 및 안내 설비 등 안내시설, 기타 접수대, 열람석 등이 건축허가 설치기준에 따라 설치됐는지 적합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또한 실태조사를 통해 적정, 보통, 미흡, 미설치 기관으로 분류해 편의시설 미설치 및 미흡하게 설치된 시설에 대해서는 시정명령등 개선 조치하도록 해 편의시설 설치율 제고에 최대한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청사, 학교 등이 누락되지 않게 주의해 허가당시 기준에 맞더라도 조사시점 설치기준에 적합한지 파악하게 된다.

시설물의 최종 건축허가 일자와 설치기준을 비교해 자동으로 적합여부를 알 수 있도록 설문 문항을 구성돼 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편의시설 전수조사에 앞서 조사대상 시설에 조사요원 방문 시 정확하고 원활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건축주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