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지방공기업 평가, 경영성과와 사회적 책임 강화
상태바
지방공기업 평가, 경영성과와 사회적 책임 강화
  • 구자억 기자
  • 승인 2012.02.06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성과지표 비중 강화, 고졸자 채용확대, 비정규직 고용개선 등
지방공기업이 경영성과를 높이고 사회적 책임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관련 지표가 보완된다.
 
행정안전부는 6일 이러한 내용의 2013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편람 개선(안)을 ‘지방공기업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
 
이 지표는 매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 활용되며, 평과 결과는 성과급 지급 기준, 부실·부진공기업 선정 등에 쓰인다.
 
이번 개선안은 올해부터 당기순이익, 사업수지비율 등 경영성과 지표 비중이55점에서 58점으로 상향되어 경영성과 부문의 평가가 대폭 강화된다.
 
또 도시철도·서울농수산물공사 등 기타공사의 부채비율 최고목표가 400%에서 200%로 축소되어 부채관리가 강화된다.
 
부채규모가 일정수준 이상인 공기업에 대해서는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및 리스크 TF운영의 적정성을 평가하도록 했다.
 
환경시설공단은 '하수처리수 재이용실적'(3점) 지표가 신설되고 처리수질에 대한 평가는 법정기준치 뿐만 아니라 전년대비 개선도를 측정하도록 하는 등 각종 평가지표가 합리적으로 개선됐다.
 
아울러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적인 책임을 활성화할 수 있는 평가항목이 다수 신설됐다.
 
마을기업이나 사회적기업의 생산품 구매실적을 평가하도록 해 지역사회 고용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고졸자, 청년 미취업자, 북한이탈주민과 다문화가정 등에 대한 고용노력을 평가하도록 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도록 했다.
 
또한 정부에서 지난 2011년 11월에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개선대책에 따라 기간제 근로자 상여금 지급, 외주용역 근로자 직접고용 등에 따라 증가되는 인건비는 인건비 인상률 준수 및 사업비 절감 관련 지표에서 예외적으로 인정하도록 했다.
 
한편 아직까지 퇴직금 누진제를 폐지하지 않고 있는 지방공기업에는 경영평가 시 매년 지속적으로 페널티가 부여된다.
 
올해는 감점제(1점)가 신설되고 기관장의 리더십 평가에서도 불이익을 받게 되며 2013년 평가에서는 감점을 2점으로 확대하는 등 폐지 시까지 감점 규모가 매년 확대된다.
 
행정안전부 노병찬 지방재정세제국장은 "지방공기업은 6만5천명이 종사하고 연간 44조원의 예산을 집행하는 지역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향후 지방공기업이 지역사회의 안정적인 경제운영과 발전에 보다 기여할 수 있도록 경영 성과와 사회적 책임강화에 중점을 두고 경영평가지표를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