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낙동강수계서 검출된 과불화화합물 배출원 확인·차단 완료
상태바
낙동강수계서 검출된 과불화화합물 배출원 확인·차단 완료
  • 이종호
  • 승인 2018.06.22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 이종호 기자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낙동강수계에서 검출확인된 과불화헥산술폰산(Perfluorohexane sulfonic acid, PFHxS)의 검출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배출원 조사를 실시하고 주배출원을 확인한 후 해당사업장에서 배출 원인물질을 배출하지 않토록 조치완료했다.

과불화헥산술폰산은 낙동강수계 정수장에서 2016년까지 최고농도가 0.006㎍/L 수준으로 검출되다가 지난해부터 검출수치가 증가(0~0.454㎍/L)한 바 있다.

과불화헥산술폰산은 아직 먹는물 수질기준을 설정한 국가는 없으며, 일부 국가만 권고기준으로 관리하는 물질로서 지난번 검출수준은 외국 권고기준과 전문가 의견을 고려할 때 건강상 우려되는 수준은 아니나 선제적 대응차원에서 저감조치를 실시했다.

환경부는 과불화헥산술폰산의 배출이 의심되는 지역의 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배출사업장을 확인하고, 저감조치를 실시한 결과 구미하수처리장 방류수가 5.8㎍/L에서 0.092㎍/L로 감소됐음을 확인했다.

환경부는 “먹는물 수질감시항목 지정에 의한 주기적인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상수원으로의 배출자체를 규제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산업폐수 감시항목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감시항목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폐수배출 허용기준을 설정해 법정관리항목으로 관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