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56 (금)
주요도시 현재날씨·우리동네 현재날씨 서비스 개선
상태바
주요도시 현재날씨·우리동네 현재날씨 서비스 개선
  • 성창모
  • 승인 2018.07.1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도시 현재날씨’의 강수 상황 10분 간격으로 제공

[동양뉴스통신] 성창모 기자 =기상청(청장 남재철)은 11일부터 시시각각 달라지는 강수 실황을 더욱 신속하게 알 수 있도록, 기상청 날씨누리(www.weather.go.kr)에서 제공하는 ‘주요도시 현재날씨’와 ‘우리동네 현재날씨’ 서비스를 강수 유무 중심으로 개선한다.

기존의 ‘주요도시 현재날씨’는 하늘 상태(맑음, 구름 많음 등), 강수, 천둥번개, 안개 등의 여러 가지 날씨 정보를 매 정시(60분 간격)마다 관측하여 표출해왔다.

그러나 강수가 정시 관측 사이에 발생할 경우에는 ‘주요도시 현재날씨’에 해당 정보가 표현되지 않아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에 개선한 ‘주요도시 현재날씨’와 ‘우리동네 현재날씨’는 자동기상관측장비(AWS)의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현재의 강수 상황을 더욱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변경된 ‘주요도시 현재날씨’에서는 강수 유무, 기온, 1시간 강수량, 풍향·풍속 정보가 10분 간격으로 제공된다.

단, 자동기상관측장비(AWS)는 목측관측을 필요로 하는 하늘 상태(맑음, 구름 많음 등)와 천둥번개, 안개 등의 기상현상은 관측할 수 없기 때문에, 날씨 실황 정보에는 강수 유무만을 표출한다.

또한, 전국 3500여 개 행정동별로 제공하는 ‘우리동네 현재날씨’도 당초 8~9분이 소요되던 자료 처리 과정을 단축해 5분 이내에 제공한다.

기존 주요도시별 ‘현재날씨’에서 제공하던 정시관측(60분 간격)은(하늘상태, 천둥번개, 안개 등 기상현상)는 날씨누리 개편을 통해 ‘정시관측’ 탭을 신설해 기존 서비스 그대로 제공한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여름철 국지성 소나기와 변덕스런 비 현상을 더욱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도록 개선한 이번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의 기상정보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