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인천시, 韓·中 서비스무역 혁신적발전 포럼 참가
상태바
인천시, 韓·中 서비스무역 혁신적발전 포럼 참가
  • 김몽식
  • 승인 2018.07.13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산업, 정보기술, 의료, 금융, 물류 서비스 등 주제 발표
인천시청 전경(사진=인천시청 제공)

[인천=동양뉴스통신] 김몽식 기자=인천시(시장 박남춘)는 13일 중국 웨이하이에서 중국 국제무역촉진위원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공동 주최로 열린 ‘2018 한중 서비스무역 혁신적 발전 고위급 포럼’에 참가한다.

시에 따르면, 이날 포럼에는 양국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중 관련 연구센터, 대학교수 등 전문가 16명이 문화산업, 정보기술, 의료, 금융, 물류 서비스 등을 주제로 발표한다.

포럼 주제는 ‘세계를 움직이는 한중연합, 자유무역지구 발전의 신도약’으로, 2게 세션으로 나누어 인천과 웨이하이 양 도시 서비스무역의 발전방향 및 시범사업 등을 논의한다.

한편, 인천과 웨이하이는 2015년 6월 한중 FTA 합의 시 지방경제협력 시범지구로 선정됐고, 인천-웨이하이 지방경제협력 강화합의 체결 후 무역, 투자, 산업, 과학기술 등 7대 분야 41개 과제를 선정해 다양한 시범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한중 FTA 후속협상이 재개됨에 따라 시는 한중 FTA 시범지구로서 산업통상자원부, 웨이하이시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서비스무역 분야의 시범사업 발굴해 왔다.

아울러, 지난 5월 인천에서 열린 ‘제2회 인천-웨이하이 지방경제협력 공동위원회’에서는 올해 안에 서비스무역 자유화를 위한 구체적인 시범사업과 실천방안을 마련해 양 도시 간 시범사업에 대한 MOU를 체결할 것을 상호 합의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관광, 의료, 문화 분야의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으며, 어느 시범사업이 시와 더 나아가 한국에 보다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 면밀하게 검토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