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광명시, 하반기부터 스마트도시 본격 조성
상태바
광명시, 하반기부터 스마트도시 본격 조성
  • 정기현
  • 승인 2018.07.1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 ICT기술을 도시 인프라에 접목
광명시 스마트도시서비스 공간계획-산업단지 부문 서비스 개념도(광명시청 제공)

[경기=동양뉴스통신] 정기현 기자 =경기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 ICT기술을 도시 인프라에 접목하는 스마트도시 조성 사업을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한다.

16일 시에 따르면, 스마트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도시를 똑똑하게, 시민을 여유롭게’ 라는 비전으로 광명시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국토부에 승인을 신청했다.

시 스마트도시계획(안)에 따르면, 시는 2022년까지 연차적으로 192억 원을 투입해 주차난 해소, 지역골목 활성화, 산업단지 활성화, 환경 및 에너지 문제 해소, 교통개선, 안전도시 조성, 신속한 사고대응 체계 등 7개 부문에 도시 서비스 27개를 제공하게 된다.

도시 서비스는 시 전역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기본 서비스 외에 도시재개발 및 개발 해제지역, 도시재생지역, 단독주택 및 아파트 구역,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등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지역특화 서비스로 분류돼 추진될 계획이다.

시는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통합 제공하기 위해 도시통합운영센터를 확장하고, IoT 망과 공공 WiFi 등 무선 자가망을 시 전역에 구축할 예정이다.

도시통합운영센터는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모니터링하고 운영하게 되며, 무선 자가망 등을 통해 수집되는 도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공한 후 다시 시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능화된 스마트도시를 구현하는 중추 역할을 하게 된다.

시는 이달 말 경 시 스마트도시계획의 국토부 승인을 완료한 후 하반기부터 IoT 자가망, 공공 WiFi, 스마트 자동심장충격기 등 구축 사업을 시작으로 스마트도시 서비스 조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