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유네스코, 순천시 전역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승인
상태바
유네스코, 순천시 전역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승인
  • 강종모
  • 승인 2018.07.26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금강산과 함께 나란히 지정 승인, 남북교류 협력 기대감 높아져

[전남=동양뉴스통신]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는 지난 23일부터 28일까지 인도네시아 팔렘방에서 개최되고 있는 제 30차 유네스코 MAB(인간과 생물권계획) 국제조정이사회에서 순천시 전지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최종 지정 승인됐다고 26일 밝혔다.

생물권보전지역(Biosphere Reserves)은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생태계를 대상으로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지역으로, 환경 보전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성장 동력으로 도시 브랜드 상승 효과가 크다.

순천 생물권보전지역은 총 9만3840ha (공유수면인 순천만 2800ha 포함)로 순천시 전지역이 해당 되며, 지정에 따른 별도의 규제는 받지 않는다.

순천시 관계자가 34개국 250명이 참석한 제30차 유네스코 MAB 국제조정이사회에서 그동안 민·관이 협력해 난개발을 막고 보전을 통한 성장이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소개해 회의 참석자들로부터 박수 갈채를 받았다.

유네스코 MAB 국제조정이사회 회원국인 인도네시아 참가자는 “이번에 남측 순천과 북측 금강산이 동시에 생물권보전지역 승인을 축하한다”며 “앞으로 남과 북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을 연계해 교류협력이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순천시는 생물권보전지역이 최종 승인됨에 따라 올해 하반기부터 지역주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생물권보전지역 중장기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전세계 생물권보전지역과 국제교류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팔렘방 현지에서 장영휴 순천시 순천만관리센터 소장은 “우리 순천 생물권보전지역의 목표는 생태계 보전 현명한 이용 주민 소득창출로 이어지는 지속가능 발전의 선순환구조를 갖추는 것이다”며 “앞으로 습지생태축 확대를 통해 도시 전체의 생물다양성을 높이고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순천시 농수산물에 유네스코 브랜드를 결합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제30차 유네스코 MAB 국제조정이사회에서 북한 금강산도 나란히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최종 지정 승인됨에 따라 순천시와 금강산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간 공동 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 남북교류 협력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