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대전시, 공동체가 사회문제 직접 해결
상태바
대전시, 공동체가 사회문제 직접 해결
  • 정효섭
  • 승인 2018.08.16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참여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 소셜리빙랩 아이디어 2개 팀 선정
대전시청 전경(사진=대전시청 제공)

[대전=동양뉴스통신] 정효섭 기자 =대전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희망제작소가 주최한 ‘국민참여 사회문제 프로젝트-국민해결 2018’ 공모사업에 최종 2개 팀의 공동체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16일 시에 따르면, 선정된 공동체 아이디어는 ‘대전 유성구 주택가 쓰레기 골목길 막기 사업’과 ‘대전 서구 장애인 휠체어 공간 접근성 향상 사업’으로 각각 3500만 원 내외의 국비를 지원받게 된다.

선정된 팀은 일상 속 다양한 문제들을 좀 더 쉽게 이야기하고 해결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각 분야 전문가를 만나 아이디어에 대한 세부 활동계획과 구체적인 예산계획 수립 후 오는 20일부터 100일 간의 소셜리빙랩 실험에 돌입하게 된다.

‘국민참여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국민해결 2018’은 국민 누구나 ‘국민연구자’가 돼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제안한 국민연구자가 직접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됐다.

행안부는 소셜리빙랩 제안서를 접수받아 전문가와 온라인 국민심사를 통해 아이디어를 최종 선정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달 20일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에서 행정안전부와 희망제작소 혁신지원단 주최로 국민참여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의 참여자들에게 소셜리빙랩 아이디어 제안서 기본 사항과 지속가능성평가 기준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한바 있다.

시 이홍석 지역공동체과장은 “소셜리빙랩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적극적으로 참여해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개방형 혁신모델”이라며“앞으로 지역공동체 안에서 이런 사회혁신 사업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민이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인 리빙랩사업을 지난해부터 공동체에 지원하고 있다”며 “시민참여예산제, 사회혁신, 도시재생뉴딜 사업 등에도 공동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체 역량 강화에 노력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