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고흥군, 인구정책 종합대책 수립 추진
상태바
고흥군, 인구정책 종합대책 수립 추진
  • 강종모
  • 승인 2018.08.16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유입 극대화 인구유출 최소화”

[전남=동양뉴스통신]강종모 기자 = 전남 고흥군(군수 송귀근)이 저 출산과 인구 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로 지방소멸 위기를 탈출키 위해 인구정책 종합대책을 수립 추진한다.

최근 한국고용정보원 발표에 따르면 고흥군은 인구고령화에 따른 소멸위험지수가 228개 시·군·구 중 2번째로 높게 조사됐다.

이는 출생, 사망 등 자연적인 요인과 인구 유·출입에 따른 사회적인 변동에 의해서 분석된 것으로 보인다.

민선 7기 출발과 함께 송귀근 고흥군수는 매년 1000여명씩 감소하고 인구문제 대응을 위해, 전국 기초 지자체 최초로 기존 ‘팀’ 단위에서 인구정책·일자리·출산장려·귀촌지원을 포함한 ‘인구정책과’를 신설해 대응해 왔다.

인구정책 종합대책은 인구 유입은 극대화 정책, 청년층의 인구 유출 최소화를 위한 정책으로 나뉠 수 있다.

먼저 인구유입 극대화를 위해 귀농·귀어·귀촌으로 귀향하는 도시민을 위해 그동안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바 같이 기존 주민과 갈등 해소와 고흥에 온전히 정착할 수 있도록, 귀농·귀어·귀촌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지원해, 오는 2022년까지 귀촌·귀향 고흥 1000호 달성할 계획이다.

귀촌을 희망하는 예비 도시민을 위해 귀농인의 집 및 체류형 보금자리운영, 농촌문화 팸 투어, 현장실습(멘토-멘티), 농업배움터귀촌학교, 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

고흥군은 지난 10일 해양수산부 주관 올해 귀어·귀촌 박람회에서 청년 귀어·귀촌 창업어장 사업으로 기관표창을 받는 등 지역에 맞는 귀촌 정책이 정부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특히 귀향을 원하는 향우에게는 부모님이 계시고, 조상의 삶과 영혼이 있는 주택이 있고, 가업을 승계하며, 안전하게 고향에 정착할 수 있도록 사회기반 시설 등 살기 좋은 편안한 정주여건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구유출 최소화를 위해 교육 때문에 지역의 유능한 인재들이 타 지역으로 유학을 떠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명문고 특성화고 육성, 중·고교 신입생 교복 무상 지원과 내 사랑 고흥기금 100억원을 조성해 청년 정착 지원, 가업을 잇는 청년 창업 지원 등으로 일자리를 만들고, 출산장려금 지원 확대와 국·공어린이집 확대로 저 출산을 극복해 지역에 청년층이 머무르고 일하고 가정을 이루고 살아갈 수 있는 교육, 복지, 문화 등 삶의 질 서비스로 인구유출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송귀근 고흥군수는 “저 출산 대책과 인구 고령화 감소 속도를 늦추기 위해 장기적으로 지역공동체 유지와 청년층이 증가하는 인구정책을 추진 건강한 인구구조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