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폭염 관련 지역전담제 활동결과 개선사항과 2차 피해 점검
상태바
폭염 관련 지역전담제 활동결과 개선사항과 2차 피해 점검
  • 이종호
  • 승인 2018.08.17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정부 폭염대책본부 점검회의 개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부겸 장관(범정부 폭염대책본부장)이 관계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범정부 폭염대책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종호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17일 관계기관과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범정부 폭염대책본부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지역전담제 활동상황과 언론에서 이슈가 됐던 2차 피해들에 대한 대책을 중점 논의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김 장관은 무더위쉼터, 취약계층 관리 등 그 간 지역전담제 활동상황 전반에 대해 확인하고 지역담당관들이 현장에서 직접 발견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무더위 쉼터의 야간개방과 공사현장 공기연장 등의 내용은 지속 강조하고 확인해 조기에 정착되도록 추진하고, 소방관, 재난도우미 등 폭염 최일선에서 일하시는 분들에 대한 지원 확대와 무더위쉼터 이동셔틀과 같은 지자체의 우수사례는 내년 폭염대책에 반영해 매년 운영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와 함께, 폭염 장기화로 인해 전력, 적조, 녹조, 가뭄, 감염병 등 다양한 분야의 피해가 지속됨에 따라, 주요 이슈들에 대한 관계기관의 대처상황도 확인했다.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물 부족으로 인한 가뭄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저수지 물 채우기 등을 통해 저수율을 지속 관리하고, 어류 피해 방지를 위해 액화산소를 지원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그 동안 논의되지 않았던 음식물 안전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바닷물 온도 상승으로 발생되는 비브리오 패혈증에 대해서는 어패류 익혀먹기 등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하고, 녹조로 인한 수돗물 안전과 관련해서는 심층취수, 고도정수처리 등 철저한 취·정수 대책을 추진하고, 실제 정수장에 전문가와 함께 합동 점검을 해 나가기로 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최근 들어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자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생활관리사와 자율방재단 여러분들이 현장에서 집중적으로 노력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폭염 장기화로 곳곳에서 2차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아파트 정전, 녹조·적조, 어류 폐사, 농업용수 부족 등 생활불편 사항과 재산피해는 물론, 식수원 오염, 비브리오 패혈증 등 국민안전과 직결된 문제의 방지대책에도 노력을 기울여 달라.”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