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어린 물고기까지 싹쓸이...자원 남획의 주범 잡는다
상태바
어린 물고기까지 싹쓸이...자원 남획의 주범 잡는다
  • 성창모
  • 승인 2018.08.29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단, 불법 소형기선저인망어업 후 도주한 선장·선원 적발해 검찰 송치
(사진=해양수산부 동해어업관리단 제공)

[동양뉴스통신] 성창모 기자 =해양수산부 동해어업관리단(단장 김성희)은 부산해역 남형제도 인근 해상에서 적발한 불법 소형기선저인망어업 선장(1명)과 선원(3명)에 대한 조사를 마치고, 이번 주 중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29일 관리단에 따르면, 소형기선저인망어업은 그물코가 작은 그물로 연안 바닥을 끌면서 수산자원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어획하는 조업으로, 일명 ‘고데구리’ 또는 ‘싹쓸이 조업’ 이라고 불린다.

이 조업방식은 어린 물고기까지 무차별적으로 어획하기 때문에 수산 자원 감소와 연안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여겨지고 있다.

지난 달 적발된 선장과 선원들은 불법으로 전개판을 사용해 소형기선저인망어업을 했으며, 국가어업지도선 무궁화 9호의 어선조사에 불응하고 30노트(약 55km) 이상의 빠른 속도로 도주했다.

또한, 증거를 없애기 위해 도주 중에 전개판 1쌍(2개)을 포함한 불법어구와 불법 어획물을 해상에 무단으로 투기하는 치밀함까지 보였다.

또한, 고의적으로 승선조사를 방해하기 위해 천막을 치고 지그재그로 항해하면서 추적하는 단속정에 위협을 가하여 동해어업관리단 소속 어업감독공무원이 바다에 추락하는 위험한 상황까지 발생했다.

단속정은 이후에도 추적을 계속했으나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당일 추적은 중단했다.

동해어업관리단은 불법 전개판 및 어획물을 해상에 투기하는 장면을 녹화한 증거 영상과 선박입출항 기록을 확인해 해당 선박을 적발했다.

이후 약 한 달간의 조사기간을 거쳐 선장과 선원의 진술을 확보하는 등 위법 여부를 확인했으며, 선장 등 4명을 관할 검찰청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할 예정이다.

김성희 해수부 동해어업관리단장은 “불법소형기선저인망 어선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우리바다에서 불법 소형기선저인망 어선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끝까지 추적해 검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