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서울시, 제5회 김장문화제 개최
상태바
서울시, 제5회 김장문화제 개최
  • 김혁원
  • 승인 2018.09.12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장체험, 김장나눔, 자원활동가, 김치퓨전푸드트럭 등 운영
(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통신] 김혁원 기자=서울시는 오는 11월 2~4일까지 서울광장 일대에서 ‘따뜻한 나눔, 서울이 김장하는 날’을 주제로 서울의 대표 겨울 축제인 ‘제5회 서울김장문화제’를 개최한다.

12일 시에 따르면, 올해는 김장문화를 쉽게 알려주는 ‘김장전시관’을 확대하고 팔도의 김치를 실물로 제작해 전시하는 ‘김치 100선’을 새롭게 선보이고, 대한민국김치연구소에서는 김치셰프 콘테스트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13일부터 김장문화제 홈페이지(www.seoulkimchifestival.com)를 통해 김장문화제에 참여할 시민들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김장체험 프로그램 참가 시민, 김장나눔 참가 단체, 축제준비부터 운영까지 함께할 자원활동가 ‘짠지들’ 김치퓨전푸드트럭 참가업체로, 본인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프로그램은 대한민국 명인들의 김장 비법을 엿보는 ‘명인의 김장간’ 명인들의 레시피를 배워 직접 담그고 가져가는 ‘우리집 김장간’ 전문 셰프에게 이색 김치 요리를 배우는 ‘셰프의 김장간’ 외국인 김장 체험 ‘외국인 김장간’ 총 4개이다.

아울러, 김치를 직접 만들어 어려운 이웃에게 나누는 ‘김장나눔’ 참가자는 50인 이상 단체나 개인이면 신청할 수 있고, 개인의 경우 현장에서 직접 참가신청을 할 수 있으며, 크라우드펀딩 ‘김치, 삼시세끼’ 후원으로도 참여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김장문화제 자원활동가 ‘짠지들’은 축제에 대한 열정을 지닌 만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해외동포 및 주한외국인도 지원이 가능하다.

모집분야는 운영(행사공간 물자관리 및 운영), 행사지원(김장나눔 행사지원), 안내(현장 안내 및 통역), 홍보(사진촬영 및 SNS관리)이다.

이외에도 김치퓨전푸드트럭은 푸드트럭 영업신고자에 대해 김치퓨전 메뉴 2가지 이상을 필수 조건으로 메뉴구성의 창의성, 가격 적정성, 트럭 디자인, 위생 등의 항목을 심사해 총 10개 내외 우수업체를 선정한다.

한편, 시는 지난달 31일 시청에서 서정협 시 문화본부장, 정연보 시사회복지협의회장, 이하연 대한민국김치협회 회장이 함께 ‘제5회 서울김장문화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행사 및 참가 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김장문화제 홈페이지(www.seoulkimchifestival.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김장문화제 사무국(337-9894)으로 하면 된다.

서 본부장은 “올해 5회째를 맞이한 ‘서울김장문화제’는 시민의 자발적 참여와 따뜻한 나눔을 중심으로 우리 고유의 김장문화를 한 자리에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축제”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도 많은 시민들과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김장문화와 나눔의 의미를 함께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