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00 (목)
文 대통령 "빠른 종전선언 바람직하다는 대체로 공감"
상태바
文 대통령 "빠른 종전선언 바람직하다는 대체로 공감"
  • 최석구
  • 승인 2018.09.26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트위터 제공)

[동양뉴스통신] 최석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 미국과 북한간 적대관계를 청산한다는 하나의 상징으로서 빠른 시기에 종전선언이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대체로 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종전선언에 대해 어제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 때 충분한 논의를 했다. 그리고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사이에 예정된 제2차 미북정상회담에서도 논의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시기에 대해서는 "연내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제 한국이나 미국이 이런 비핵화 협상을 함에 있어서 전혀 손해 볼 것이 없다는 것"이라며 "설령 제재를 완화하는 한이 있더라도 북한이 속일 경우, 약속을 어길 경우, 제재를 다시 강화하면 그만이다. 상대측의 약속을 신뢰하는 토대 위에서 이를 전개시켜 나가도 미국으로서는 손해 보는 일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문제는 북한이 어느 정도 진지한 핵폐기 조치를 취할 경우에 그 이후에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어느 정도 속도 있게 해 주느냐에 달려있다"며 "미국이 속도 있는 상응 조치를 취해 준다면 북한의 비핵화 조치도 보다 속도를 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뉴욕에서 미국외교협회(CFR)에서 열린 CFR·KS(코리아소사이어티)·AS(아시아소사이어티) 공동주최연설에서도 "남북이 추구하는 종전선언은 평화체제로 나아가기 위해 거쳐야할 과정"이라며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촉진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며 종전선언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선언시 주한미군 철수 우려에 대해선 "종전선언은 평화협정으로 가기 위한 정치적 선언이므로, 평화협정이 체결될 때까지는 정전체제가 그대로 유지된다"며 "주한미군의 주둔은 종전선언이나 평화협정과 무관하게 한미동맹이 결정할 문제일 뿐이고, 이러한 종전선언의 개념에 대해서는 김정은 위원장도 동의하고 있는 바"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서로 신뢰하고 있다. 중단됐던 미북 간 비핵화 논의도 다시 본격화될 것"이라며 "북미 정상이 다시 마주 앉으면 비핵화의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울러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면 남과 북은 본격적으로 경제협력을 추진할 것"이라며 "여건이 조성되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재개할 것이고 서해경제특구와 동해관광특구 개발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