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2:04 (화)
경북민물고기硏, 울진 왕피천 포획장서 어미연어 첫 포획
상태바
경북민물고기硏, 울진 왕피천 포획장서 어미연어 첫 포획
  • 윤용찬
  • 승인 2018.10.19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 연어 사육 내년 3월 방류 실시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경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는 18일 올해 처음으로 울진군 왕피천에서 어미연어 2마리(수컷 1, 암컷 1)를 포획했다.

19일 센터에 따르면, 이번에 포획된 연어는 평균체장 67.5㎝, 평균체중 2.9㎏의 어미 연어로 민물고기연구센터에서 3∼4년 전에 방류한 어린 연어가 성장해 고향하천으로 돌아온 것이다.

센터는 연어 인공부화 방류사업을 위해 지난달 28일까지 울진 왕피천에 포획장을 설치했으며, 다음달까지 건강한 어미연어 1300마리를 포획한다.

민물고기연구센터는 포획한 어미연어에서 성숙된 난과 정액을 채취해 수정 후 약 60일간의 부화기간을 거쳐 겨울동안 어린 연어로 사육하고, 사육한 어린연어는 내년 3월 울진 왕피천과 남대천, 영덕 오십천에 방류한다.

방류된 어린연어는 하천에서 1개월 정도 머물다가 바다로 나아가 북해도 수역을 거쳐 베링해와 북태평양에서 성장하고, 3∼4년 후 어미가 돼 방류된 하천으로 돌아와 산란을 한 후 생을 마친다.

어린연어 방류 시 3만 마리 정도의 어린연어 머리에 첨단 표시장치 CWT(Coded Wire Tag)를 삽입해 회귀년수 등 연어의 생태 및 특성을 연구한다.

민물고기연구센터 관계자는 "연어 포획 기간 중 어미연어가 원활하게 바다에서 하천으로 소상할 수 있도록 하구를 개방하고 정비해 연어 회귀량을 높이는 한편 건강한 하천생태계 조성과 내수면 자원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