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1:56 (목)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각국 혁신 사례 공유
상태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각국 혁신 사례 공유
  • 양희정
  • 승인 2018.11.07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오픈데이터 국제 컨퍼런스' 개최

[동양뉴스통신] 양희정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7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정부혁신의 일환으로, ‘2018 오픈데이터 국제 컨퍼런스(2018 International Open Data Conference, 이하 오픈데이터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이날 행사는 ‘정부혁신특별주간’을 맞아 ‘Open Data, Open Innovation(오픈데이터, 혁신을 열다)’라는 주제로 개최됐으며, 각 국의 데이터를 통한 혁신성장, 데이터를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 등 다양한 공공데이터 활용 혁신 사례를 논의했다. 

행사에는 AODP(Asia Open Data Partnership) 회원국 및 국제기구 관계자(OECD, WWW재단) 등 공공데이터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비전을 갖춘 전문가들이 다수 참여해 각 국의 공공데이터 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통찰력 있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공공데이터 전략위원회 위원 등 국내외 공공데이터 전문가 외에도 공공데이터에 관심 있는 학계, 공공데이터 활용 기업 및 일반 국민 등 150여명이 컨퍼런스에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는 OECD 오픈데이터 분과장을 맡고 있는 바바라 우발디(Barbara Ubadi)가 특별 게스트로 초청돼, 한국의 OECD 공공데이터 개방지수 2회 연속 1위 달성, 컨퍼런스 개최 등에 대한 축하의 말을 전했다. 

한편, 윤종수 공공데이터 전략위원(OGP 공동위원장 겸) 및 까를로스 이글레샤스(Carlos Iglesias) WWW 재단 관계자가 기조연설을 했다.

윤종수 전략위원은 “올해는 공공데이터법 시행 5주년이 되는 해로, 5년 전 보다 공공데이터 개방건수는 4.6배, 활용 건수도 441배 증가하였다.”라며, “데이터를 통한 디지털 사회혁신을 위해 국민 삶과 밀접한 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정부와 민간이 함께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ODB(Open Data Baromater) 평가를 맡고 있는 까를로스 이글레샤스 WWW 재단관계자는 “글로벌 오픈데이터 정책 기준 마련을 위해 첫 발을 뗀지 10년이 지났다.”라며 “각 국가는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책임성 있는 정부 실현, 시민 참여 확대 등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제는 민-관 협업, 네거티브 방식 개방(open by defalul)을 통한 민간이 원하는 데이터 개방 확대 등 새로운 거버넌스 전략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오후 토론 세션에서는 (세션1 Data for Economy) 데이터 경제 활성화 방안 및 새로운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전략, (세션2 Data for Society)  환경, 안전, 재난,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사회적 문제 해결 방안, (세션3 Data for Global Cooperation) 공공데이터 국제 협력 강화 방안을 주제로 각국 공공데이터 활용 사례 및 전략이 활발하게 논의됐다. 

특히, ‘Data for Economy’ 세션에서 한국은 산업 전반에 걸친 ‘데이터산업 활성화 전략‘을 발표하여 눈길을 끌었으며, ‘Data for Society’ 세션에서는 캄보디아의 교육 분야 데이터 활용 및 필리핀의 조달 데이터 개방을 통한 투명성 증진 사례가 많은 관심을 받았다.

‘Data for Global Cooperation’ 세션에서는 한국, 대만, 일본, 태국, www재단 등 전문가 5인이 패널로 참여해 글로벌 비즈니스 사업  발굴을 위한 국제협력 방안, 글로벌 오픈데이터 허브 시스템 구축방향 등 글로벌 오픈데이터 파트너십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발표 및 토론 뿐 아니라 2018 제4회 아시아 오픈데이터 해커톤 시상식 및 해커톤 수상팀 전시부스 운영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됐다.

또한, 지난 6일에는 AODP Dialogue를 통해 AODP 회원국 간에 지난 1년간 공공데이터 이슈 등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심보균 행안부 차관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각국이 공공  데이터 활용 혁신성장 및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관한 사례 공유 및 발전방향을 논의함은 물론 각 국가 간 오픈데이터 파트너십이  더욱 공고히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