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창원시, ‘지하시설물 DB 관리’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창원시, ‘지하시설물 DB 관리’ 우수기관 선정
  • 이천수
  • 승인 2018.11.09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창원시청 제공)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천수 기자 =경남 창원시는 9일 도가 실시한 ‘2018년도 도로와 지하시설물 DB 자료 관리 실태점검’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는 지하시설물(상수, 하수, 전기, 통신, 가스, 난방, 광역상수 등 지하를 개발·이용하는 일정한 시설물)의 생성·변동 자료 즉시 갱신 이행여부와 유관기관 협조체계, 공간정보시스템 활용도 증대 등 지하시설물 DB관리에 대해 도가 시군별 현지 점검·평가한 결과다.

시에 따르면, 지거 측량으로 구축됐던 의창구, 성산구 지역에 지하시설물 DB 정확도 개선사업을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 상·하수 지하시설물 DB 정확성을 높여 도시를 안정적 운영 및 최신성 확보에 힘쓰고 있다.

또한, 숨은 세원 발굴지원 시스템을 개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세외수입 정보와 각종 행정정보 자료를 연계해 공간분석을 통한 조사대상 물건지를 자동추출하고 항공사진 등으로 누락 의심지 시각화 조회가 가능하며, 세외항목별 주제도 구축으로 숨은세원을 발굴하고 공공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업무관리용 프로그램으로 저작권 등록은 물론 내년부터 본격 운영시스템을 가동한다.

이에 공간정보시스템 발전에도 기여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박영화 정보통신담당관은 “앞으로도 지하시설물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관리해 대형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시설물관리의 효율성 및 도시 안전성 도모를 위해 공간정보시스템의 현행화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