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전기열차 도입방안 연구 착수
상태바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방안 연구 착수
  • 이승현
  • 승인 2019.01.14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통연구원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스위스 융프라우 철도(국토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승현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친환경 전기열차의 국내 도입방안에 대한 정책연구용역에 착수한다.

14일 국토부에 따르면, ‘친환경 전기열차’란 전기 등 친환경 동력원을 사용하고, 건설 과정에서도 자연 훼손을 최소화해 환경 친화적으로 건설·운영하는 열차로서 그간, 일부 지자체가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제공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국내에 사례가 없고, 노선의 연장과 열차의 규모가 제한되는 등 기술·제도적인 한계로 인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친환경 전기열차의 국내 도입과 관련해 해외사례 및 관련 기술·제도를 분석하고, 도입 시 필요한 법령 및 기술기준 등을 도출하기 위한 정책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친환경 전기열차에 적합한 설비형식·교통방식을 제안하고, 민간사업자 등이 사업을 추진할 때 사업허가 등 충돌되는 법령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진다.

아울러, 새로운 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검사 항목·방법을 마련하고, 안전관리계획의 수립·검토, 사고 시 대응체계 등 안전관리 규정에 대한 개선방안도 도출할 예정이다.

한편, 연구기관(한국교통연구원)은 연구용역의 진행 과정을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자체·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자문단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친환경 전기열차 국내 도입방안 연구’ 용역의 착수보고회는 오는 15일 오후 2시부터 한국교통연구원 3층 중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착수보고회에 관심 있는 기관·개인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참석을 희망하는 사람은 한국교통연구원의 담당자(044-211-3313)에게 연락하면 장소·시간·내용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