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동해시, 지난해 체납액 징수율 50.2% 기록
상태바
동해시, 지난해 체납액 징수율 50.2% 기록
  • 손태환
  • 승인 2019.01.16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목표율 40% 초과 달성
동해시청 전경(사진=동해시청 제공)

[강원=동양뉴스통신] 손태환 기자=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지난 해 추진했던 지방세 체납액 징수액을 결산한 결과, 이월 체납액 36억5500만 원 중 18억3500만 원을 징수해 당초 목표율 40%보다 10% 이상 초과한 50.2%를 기록했다.

16일 시에 따르면, 연 2회(상·하반기) 특별체납 정리기간을 정해 체납자의 명단공개, 출국금지, 공공기록정보 등록 등 행정제재와 부동산 및 차량, 채권 압류, 인·허가사업 제한 등 전방위 징수활동을 추진했다.

특히, 300만원 이상 고액 체납자는 세무부서 징수팀장이 전담 관리하는 등 금액별 책임 징수를 위한 체납정리단(총 5명)을 구성해 운영했다.

또한, 4회 이상 자동차세를 체납한 차량에 대해 소유자·운행자의 직장 및 거소지를 방문해 번호판 영치를 한 후 공매를 추진하는 등 징수활동에 총력을 기울였다.

아울러, 올해에도 이월 체납액 징수 제고를 위해 자동차 관련 체납액 등 시세(市稅) 체납액 징수에 초점을 두고, 금액별 담당자 지정제를 지속 운영해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압류 부동산 및 자동차 공매 등 체계적인 징수업무를 수행한다.

한편, 시는 행안부 재정분석 결과 재정효율성 분야에서 지방세 징수율 제고 및 체납액 축소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2년 연속 재정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 관계자는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해서는 조세 정의 실현을 위해 끝까지 추적해 반드시 징수할 것”이라며 “체납 처분으로 인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자진 납부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올해는 재정 건전화를 실천하는 중요한 해로서 지방세 세입을 늘리고 신성장 동력사업을 추진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시기임 만큼, 당면한 재정상황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지방세 징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