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진주시, 무상 토양검정 실시
상태바
진주시, 무상 토양검정 실시
  • 이천수
  • 승인 2019.01.1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토양관리로 안전 농산물 생산
(사진=진주시청 제공)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천수 기자 =경남 진주시는 토양종합검정실을 운영해 안전하고 영양가 높은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무상 토양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16일 시에 따르면, 올해 3800점의 토양검정을 계획하고 농업인들의 토양검정 의뢰와 쌀 직불금과 같은 농업정책에 발맞추어 신속하고 정확한 토양검정을 위해 EC분석기, 인산분석기 등 최신 분석 장비를 정비·보수해 토양의 pH, EC, 유기물 등 9종류의 성분을 분석하고 적정량을 시비할 수 있도록 처방해주고 있다.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대상 농지 4~5곳에서 지표면의 식물 잔사나 이물질 등을 제거하고 작물의 뿌리가 분포하는 약 15cm 깊이(과수일 경우 30~40cm)까지의 토양을 균일한 부피로 채취한 뒤 혼합해 500g 정도를 깨끗한 봉투에 담아 이름, 연락처, 주소, 작물명, 경작지 지번, 경작지 면적 등을 차례대로 기재해 시농업기술센터나 토양종합검정실에 방문·의뢰하면 된다.

분석기간은 약 14일이 소요되고 검정결과는 방문, 우편, 모바일, 이메일 등 원하는 방법으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토양환경정보시스템(http://soil.rda.go.kr)에 접속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시비처방을 통한 적정한 비료사용은 농업인의 경영비 절감과 안전한 농산물 생산, 농촌환경 유지에 도움이 되므로 농업인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토양종합검정실 운영을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