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부천시, ‘부천IoT혁신센터’ 개관
상태바
부천시, ‘부천IoT혁신센터’ 개관
  • 정기현
  • 승인 2019.01.16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추진 거점
센터배치도(부천시청 제공)

[경기=동양뉴스통신] 정기현 기자 =경기 부천시는 오는 30일 사물인터넷 산업의 중심이 될 ‘부천IoT혁신센터’를 개관한다.

16일 시에 따르면, 이날 춘의동 삼보테크노타워 21층에 위치한 ‘부천IoT혁신센터’에서 개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부천IoT혁신센터’는 춘의동 일대 공업지역을 활성화하고자 2016년 국토교통부 주관 국가공모사업으로 유치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을 위해 조성됐다.

시는 지역 내 전기, 전자, 기계분야 전통산업인 디바이스 산업과 정보통신기술간 융합을 목표로 조성된 ‘부천IoT혁신센터’를 거점으로 사물인터넷 기업의 집적뿐만 아니라 부천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인프라를 활용한 기술지원, 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 이동통신사 케이티(KT) 및 프랑스 시그폭스(Sigfox)로부터 국내 독점사업권을 확보한 기간통신사업자 아모에스넷(AMO-SNet)과의 전략적 협약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연계와 축적된 정보의 공유, 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해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모한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에 ‘사물인터넷(IoT) 및 로봇’을 테마로 부천산업진흥재단이 운영기관으로 최종 선정 되면서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학생, 일반인 등 다양한 계층을 지원하는 등 사업간 시너지 효과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전략이다.

‘부천IoT혁신센터’에는 현재 강소기업 4개사, 스타트업기업 6개사, 초기창업기업 8개사 등 총 18개사가 입주했으며, 이달 중 강소기업 2개사, 초기창업기업 10개사 등 총 12개사 규모로 입주기업을 추가 모집할 예정이다.

향후 ‘부천IoT혁신센터’는 사물인터넷 서비스 검증과 사물인터넷(IoT) 융합제품 개발을 위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기업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예비메이커(Pre-Maker)가 구현한 아이디어의 시장 진입을 위한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해 명실상부 사물인터넷 산업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진선 경제국장은 “부천IoT혁신센터를 통해 기업들이 성장해 스마트시티 조성에 기여하고, 부천시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