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산업부, WTO 전자상거래 협상을 위한 공청회 개최
상태바
산업부, WTO 전자상거래 협상을 위한 공청회 개최
  • 김재하
  • 승인 2019.01.16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통상 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의 장으로 활용
(산업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김재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삼성동 무역협회 대회의실에서 ‘세계무역기구(WTO) 전자상거래 협상을 위한 공청회 겸 디지털 통상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공청회는 올해 상반기 시작할 예정인 세계무역기구(WTO) 차원의 전자상거래 규범 마련을 위한 협상에 앞서 ‘통상조약의 체결 절차 및 이행에 관한 법률’제7조에 따라 이해관계자와 전문가 의견 청취를 위한 것이다.

동 공청회 계기에 산업부는 전반적인 디지털 통상정책에 대한 입장 정립을 위해 수립한‘디지털 통상 정책 추진방향(안)’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토론회도 실시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전 산업에 걸쳐 전자상거래가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신기술의 발전으로 글로벌 가치사슬(GVC)의 혁신, 자율차·디지털 헬스케어 등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가 창출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산업과 무역의 변화들을 다룰 국제적 통상규범의 정립은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 지속돼 왔다.

세계무역기구(WTO) 차원에서도 1998년 ‘전자상거래 작업계획’채택 이래 많은 논의가 이루어졌으나, 성과 없이 약 20년간 공전해 오던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고자 2017년 개최된 제11차 세계무역기구 통상장관회의에서 세계무역기구 차원의 전자상거래 통상규범 정립 논의 활성화에 공감대가 형성됐고, 이에 따라 지난해 약 120여개 회원국의 참여하에 개최된 9차례의 비공식 회의에서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다양한 디지털 통상 관련 이슈가 논의됐으며, 동 회의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중 세계무역기구 차원의 통상규범 정립을 위한 협상이 시작할 예정이다.

산업부 노건기 통상정책국장은 “그간 산업부는 디지털 통상 이슈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지난해 4월 전담조직(디지털경제통상과)을 신설하고 업계 등 이해관계자와 전문가 면담, 기업대상 설문조사, 정책 연구 등을 통해 디지털 통상 정책방향을 착실히 준비해 왔다.”라고 말했다.

이어“세계무역기구(WTO) 협상이 디지털 통상 이슈 전반에 대해 다룰 예정이기에 그간 준비한 디지털 통상 주요 정책연구 결과와 이를 기반으로 마련된 정책방향을 토론하는 계기로 삼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공청회는 디지털 통상규범 기업 설문조사 결과 발표, 세계무역기구 전자상거래 협상 방향을 포함한 디지털 통상 정책 추진방향 발표, 세계무역기구 전자상거래 협상의 경제적 효과 발표에 이어, 종합토론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했다.

우선, 관련 분야 10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한국 리서치), 해외진출에 가장 큰 애로 사항은 해당 국가 내 현지플랫폼·컴퓨팅 설비의 사용 또는 설치 요구, 해당 국가 동종 업체와의 차별 대우, 데이터의 국경간 이동 제한 등으로 나타났다.

산업부가 직접 발표한‘디지털 통상 정책 추진방향(안)’은 디지털 통상 정책의 목표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및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GVC) 참여 기회 확대로 정하고, 디지털 통상규범의 도입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서울대 김수욱 교수팀)는 협상 수준과 참여국 범위에 따라 약 0.260~0.316%의 국내 총생산(GDP)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종합토론에서는 학계, 연구기관 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 등이 패널로 참석해 다양한 관점에서 세계무역기구(WTO) 전자상거래 협상 방향과 정부의 디지털 통상 정책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기되는 의견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세계무역기구(WTO) 전자상거래 협상 추진 관련 후속 국내절차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