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정부, 4.11총선 불법선거운동 철저히 단속
상태바
정부, 4.11총선 불법선거운동 철저히 단속
  • 구자억 기자
  • 승인 2012.03.09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사범의 신속한 수사 및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지시
▲ 김황식 국무총리     ©
정부는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9일 오전 '공명선거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 총리는 선거 사상 최초로 재외선거가 도입되고 정보기술 발전에 따라 인터넷 홈페이지, SNS 및 문자 등을 이용한 선거운동이 전면 허용됨에 따라 선관위 등 관련기관과 협조해 새로운 제도가 민주정치 발전에 좋은 계기가 되도록 하고 제19대 총선이 선거 역사상 가장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가 되도록 선거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지시했다.
 
김 총리는 이어 이번 총선은 12월 대선을 앞두고 실시되는 선거로서 후보자 및 각 당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과열될 우려가 있으며 지난 18대 총선(2008년)에 비해 불법사례가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지적에 따라 이번 총선에서는 합법적인 선거운동은 최대한 보장하되, 후진적인 선거문화는 완전히 뿌리 뽑을 수 있도록 불법선거운동에 대해서는 검찰·경찰 등 관계기관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강력히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검찰·경찰에서는 선거상황실을 설치, 선관위 등 관계기관간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선거일까지 ‘24시간 단속체제’로 돌입하고금품선거·흑색선전·불법선전사범을 중점 단속대상으로 선정해 철저히 단속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엄정하게 대처하기로 했다.
 
특히 인터넷 홈페이지·SNS를 이용한 무분별한 허위사실 유포나 흑색선전 등 불법선거운동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불법행위 적발 시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며 또한 정치적 목적으로 선거관리사무를 방해하는 행위는 명백한 범죄행위로 규정, 엄격한 법집행을 하기로 했다.
 
선거분위기에 휩쓸려 정치권 줄서기, 업무태만·방치 등 공무원의 선거중립 위반 및 기강 해이에 대비, 중점 감찰기간(2.13~4.10)을 정해 강도 높은 공직복무 점검활동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선거인명부 작성, 부재자신고 접수·처리 등 법정선거사무의 완벽한 추진과 함께 투·개표소 선정 등 선관위의 관련 사무에 대한 협조·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한편 김 총리는 "선거는 민주주의 꽃으로서 민주주의의 성공적 정착여부는 선거의 공정성이 좌우한다"고 하면서공정한 선거관리와 더불어 유권자 한 사람 한 사람이 주인의식을 갖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홍보·소통노력도 기울여 나갈 것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