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학교폭력 피해 시, 강력한 형사적 처벌 원해
상태바
학교폭력 피해 시, 강력한 형사적 처벌 원해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03.09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범죄행위가 사회적 관심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학교폭력과 관련한 의식조사에서 학교보다는 부모와 경찰에 그 처분을 우선적으로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설문조사 전문기업 두잇서베이가 남.녀 2,062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표본오차 ±2.16%P, 95% 신뢰수준)

이 설문에서 ‘학교폭력을 당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19.5%가 ‘있다’고 답했다.

‘학교폭력을 당했다면 누구에게 먼저 알리는 것이 좋으냐?’는 질문에는 부모(34.2%), 경찰(28.7%), 학교 선생님(23.1%)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가 학교폭력을 당하고 있다면 어떻게 대처하겠느냐?’는 질문에는 47.5%의 응답자가 경찰에 신고한다고 응답하였으며 학교에 통보후 처리를 의뢰하겠다는 응답자는 14.4% 로 그쳤다. 이는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학교보다는 경찰에 의지하려는 생각이 많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가장 효과적인 학교 폭력 해결 방법으로는 가해자가 비록 미성년자일지라도 경찰에 신고해서 강력한 법적 처벌해야 한다(51.6%)는 대답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학교 내 CCTV설치 필요성도 12.2%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 외 학교 내 경찰배치(8.1%) / 훈육교육(7.9%) / 가해학생 강제전학(7.8%) )

응답자 가운데 학교폭력 해결에 대해 닉네임[/행운맘님 “처벌이 약해서 근절되지 않는 게 아닌가 싶어요. 나이불문하고 강력 처벌해야한다” /misolover님 “미성년자라는 특권 때문인 것 같은데..가해자들의 엄중 처벌이 필요할 듯 싶네요” /laverna님 “처벌이 문제가 아니고 왜 그래선 안 되는지를 알게 해줘야합니다. 자신이 얼마나 큰 잘못을 저질렀는지 알게 되는 것이 가장 인도적이고 효과적인 처벌이 아닐까요”]라는 다양한 의견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