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2012 코스타리카 국제예술제 주빈국 초청 행사 참여
상태바
2012 코스타리카 국제예술제 주빈국 초청 행사 참여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03.0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남미 복지 국가 코스타리카에 한국 문화 선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멕시코 수교 50주년 행사(10일, 멕시코시티)를 오는 15일부터 25일까지 코스타리카 산호세에서 열리는 ‘2012 코스타리카 국제예술제’의 주빈국 초청 행사와 연계해 개최한다.

코스타리카 국제예술제는 코스타리카에서 매년 개최되던 문화제를 일반 국민들에게 외국의 문화와 전통을 알리기 위하여 1992년부터 국내문화제와 국제문화제로 구분하여 격년제로 개최키로 하면서 시작되었으며, 코스타리카 전체 인구 460만 명 중 100만 명 이상이 이 예술제를 관람하게 된다. 2008년에는 중국이, 2010년에는 스페인이 주빈국으로 참여한 바 있다.

올해 우리나라에서는 강은일 해금플러스 및 남사당+아작 등 7개 단체가 참가해  15일부터 8회에 걸쳐 산호세에 있는 국립극장에서 국악퓨전, 태권도, 비보이 춤, 남사당의 풍물 등을 코스타리카 국민들에게 선보인다.

같은 기간, 국립극장 가까이에 위치한 사바나공원에서는 한국관을 통해 한지, 한식, 한복, 공예, 한글 등 5개 아이템을 중심으로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밖에도 천년학(임권택 감독), 황진이(장윤현 감독) 등 한국영화 9편을 사바나공원 및 Variedades 영화관에서 상영하고, 전통 수묵화, 한지미술, 현대미술작품 등 한국 미술작품 40점을 모아 한국 현대미술 소개전을 개최한다.

코스타리카 국제예술제 개막식에는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참석하여 공생과 상생을 지향하는 한국 문화를 소개하고, 중남미의 문화 중심 국가인 코스타리카와의 우정을 선포할 계획이다.
 
또한 마누엘 오브레곤 로페스 문화부 장관과 면담을 통해 양국 문화교류의 미래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코스타리카는 ‘풍요로운 해변’이라는 의미를 지닌 나라로 카리브 해를 끼고 있는 화산, 커피, 생태 관광의 낙원이며, 1949년 헌법으로 군대를 폐지하고 그 예산을 교육과 보건 등에 활용하고 있는 중남미의 평화 복지 국가이다.

우리나라와는 1962년 처음 인연을 맺기 시작하여 정치, 경제, 문화로 교류를 확장하여 왔으며 2011년 5월에는 코스타리카 마누엘 오브레곤 로페스(Manuel Obregon Lopez) 문화부 장관이 방한, 북서울 꿈의 숲 등에서 환경콘서트를 개최, 한국의 대중과 호흡을 나눈 바 있다.

10일 멕시코시티 시립극장에서는 한국과 멕시코 수교 50주년 기념 공연이 있다. 코스타리카 국제예술제 한국공연팀이 참가, 한국의 다양하고 매력적인 문화를 소개하게 된다.

이번 코스타리카 국제예술제 주빈국 행사 및 멕시코 수교 50주년 기념 공연은 우리나라와의 문화 교류 및 협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던 중남미 지역에 우리 문화를 소개하고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