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APEC 디지털혁신기금 설립 양해각서 체결
상태바
APEC 디지털혁신기금 설립 양해각서 체결
  • 양희정
  • 승인 2019.03.0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APEC 제1차 고위관리회의 개최 계기
(사진=외교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양희정 기자 =윤강현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은 APEC 사무국과 칠레 산티아고에서 열린 2019 APEC 제 1차 고위관리회의 참석 계기, 우리나라 주도로 설립되는‘APEC 디지털혁신기금’공식 출범 및 기여금 공여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8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MOU 서명식에는 레베카 파티마 st. 마리아 APEC 사무국장, 윤강현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 외 동 기금 공동 기여국인 호주 및 대만 고위관리(Senior Official)가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해 11월 파푸아뉴기니 APEC 정상회의에서 아태 지역의 기업, 소비자, 정부 등 경제주체들이 디지털 경제에 필요한 역량을 함께 견인하기 위한 마중물로서 ‘APEC 디지털 혁신기금’창설할 것임을 약속했고, 정부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동 약속의 이행을 완료하고 호주, 대만 등의 참여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동 기금은 한국이 70만 불, 호주 및 대만이 각각 35만 불, 20만 불을 기여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APEC 인터넷·디지털 경제 로드맵’ 이행을 위한 APEC 회원국의 협력 사업에 지원될 예정으로, 우리 정부도 우리 ICT 전문가들의 역량을 활용, 역내 디지털경제 논의를 선도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 발굴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21개 회원국간 준비 논의가 이번 제1차 APEC 고위관리회의를 계기로 본격 시작된다.

올해 APEC 의장국인 칠레는 ‘사람과 사람 연결, 미래 만들기(Connecting People, Building the Future)’를 주제로, 디지털 사회(Digital Society), 통합 4.0 (Integration 4.0), 여성, 중소기업, 포용적 성장 (Women, SMEs, and Inclusive Growth), 지속가능한 성장 (Sustainable Growth)을 4대 핵심의제로 설정했다.

우리나라는 윤강현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해, 상기 핵심 의제별 아래와 같은 우리의 기여방안을 제시하고, 회원국들의 지지와 참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