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전주시, 탄소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전주시, 탄소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본격 추진
  • 강채은
  • 승인 2019.03.19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국토부 산업단지 지정·승인, 하반기 보상 절차 시행

[전북=동양뉴스통신] 강채은 기자=전북 전주시는 오는 5월 중 현재 추진 중인 탄소국가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함에 따라 국토부의 산업단지 지정·승인이 이루어진다.

19일 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2022년까지 동산동과 고랑동 일대 약 20만 평(66만㎡)에 2000여 억 원을 투입해 약 70여 개의 기업체와 10여 개의 연구개발 시설, 20여 개의 지원시설이 들어서는 산업단지를 조성한다.

일반산업단지가 아닌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되면 동부대로와 국가산단을 연결하는 진입로 개설 240억 원, 탄소산단 내 저류시설 70억 원, 폐수처리시설 설치 60억 원, 용수공급시설 30억 원 등 총 400억 원 이상의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동부대로와 국가산단을 연결하는 진입로 개설시 쑥고개로에서 혁신도시와 만성지구를 거쳐 동부대로까지 연결되는 시 서쪽의 남북을 연결하는 간선도로망 축이 완성됨에 따라 산업단지와 주변 지역을 이용하는 차량들의 물류비용도 절감된다.

이번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함에 따라 다음 달 실시하는 국토부의 심의를 거쳐 오는 5월 국토부의 산업단지 지정·승인을 마무리하고, 하반기부터 보상계획 공고, 토지 및 지장물 조서 작성, 감정평가 등 본격적인 보상을 위한 절차를 시행한다.

시 신성장산업본부 관계자는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지정 계획이 그간 환경영향평가 협의로 인해 지연되고 있었으나, 지역 정치권과 전북도와의 긴밀한 협조체계로 국가산업단지 승인에 한 발 짝 다가섰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시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탄소관련 기업과 앵커기업 유치에 초점을 맞춰야할 때인 만큼 기업유치 전략을 수립해 탄소관련 기업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을 이끌어 갈 우수한 앵커기업을 전주에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