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경북도,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 최종결과 발표
상태바
경북도,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 최종결과 발표
  • 윤용찬
  • 승인 2019.03.21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포항시 간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경북도는 20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에서 열린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의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 분석 연구용역 최종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21일 도에 따르면,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 분석 연구용역'은 지난 해 3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주, 대한지질학회에서 국내외 전문가 14명으로 조사단을 구성해 약 1년간 연관성 분석 연구를 추진했다.

이날 발표에서 2017년 11월 15일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에서 땅속으로 물을 주입하면서 촉발됐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철우 도지사는 "정부조사단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결과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포항이 지진 위험지역이란 오명으로부터 일부 탈피할 수 있어 다행이나 지진 안전도시 이미지 회복 측면에서는 이제 시작"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정부와 지자체 등 모두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진발생으로 인구 및 관광객 감소, 극심한 지역경기 침체에 따른 정부차원의 강력한 도시재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이 절실하고 지진으로 인한 물질적․정신적 피해에 따른 적극적인 보상대책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도에서는 후속대책 마련을 위해 포항시와 긴밀히 협조해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