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경남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 확정
상태바
경남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유치 확정
  • 이정태
  • 승인 2019.03.28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876억원 투입,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원 47.4ha 조성
(사진=경남도청 제공)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정태 기자 =경남도는 농식품부가 국정혁신 8대 과제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사업대상자로 최종 확정됐다.

28일 도에 따르면, 지난 1월 8일 공모사업 공고 이후 도를 비롯한 경기, 강원, 충북, 전남 등 5개 도에서 지난 8일 신청한 후, 18일 현장평가에 이어 25일 대면평가 등 치열한 경쟁 끝에 유치 확정된 것이다.

도는 이번 공모사업 유치를 통해 시설원예 메카로서 경남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를 맞을 것으로 보이며, 민선 7기 도지사 공약 실천으로 향후 농정행보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도가 밀양시와 함께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올해~2022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876억 원을 투입해 ‘나노기술을 활용한 수출주도형 스마트팜 혁신밸리’라는 비전을 가지고 청년창업농 스마트팜 교육시설, 임대형 스마트팜, 나노기술이 결합된 스마트팜 기자재 실증단지, 아열대 작물 등 새로운 소득작물 실증단지를 핵심시설로 설치하게 된다.

또한,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 농업인시설 스마트팜화, 농촌형 청년보금자리 조성, 스마트 APC, 밀양시 공공급식센터 등의 연계시설을 밀양시 삼랑진읍 일대에 함께 조성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의 종합평가 결과에 따르면, 도는 시설원예 메카이자 재배면적 전국 1위로 스마트팜 확장성이 용이하며, KTX 밀양역, 중앙고속도로, 함양울산고속도로 등 도로교통망 발달로 접근성이 우수하고, 도지사, 밀양시장 공약사업으로 지자체장의 추진의지가 강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최적지인 것으로 평가받았다.

아울러, 밀양 나노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하여 농업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나노필름, 나노마이크로센스, 나노면상발열체 등 나노기술을 활용한 경남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과 과잉생산에 대응한 수출 주도형 작목과 품종 선정도 좋은 반응을 얻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서면평가, 현장평가, 대면평가로 실시한 3차례의 평가에서 타 시도보다 철저한 준비로 우수한 점수를 획득한 것이 이번 확정에 결정적 요인이다.

그 동안 농촌산업 전반 기초 인프라 조성 미흡은 농업에 대한 성장동력 약화로 이어져 최근 10년간 농업의 실질 성장률과 농업소득은 정체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에, 스마트팜을 통해 농업·농촌 청년 유입, 청년의 안정적 창업 및 농업 일자리 정착과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중심으로 전후방 산업육성이 대안으로 부상한다.

도는 청년농업인의 창업생태계 조성과 최적화된 농업인 시설원예 교육시설인 ATEC 등 해외농업기술교육 경험을 활용하고, 시설원예 농가의 고령화가 47%(65세이상)이상 진행되어 시설원예 농업에 청년농업인이 들어올 수 있는 구조를 통해 기존농업인과 함께 세대를 잇는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실현 필요하다.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주요사업은 청년 농업인 보육을 위한 교육형 실습농장과 경영형 실습농장이 4.3ha, 임대형 스마트팜이 5.4ha로 구성되며 기술혁신을 위한 실증단지(나노, 기자재, 품목다변화 실증) 2.1ha를 핵심시설로 조성할 예정이며, 농민단체가 우려하는 거대한 기업형 생산단지 신규조성은 포함되지 않는다.

첫째, 청년창업 보육센터는 사업비 131억 원을 투입해 유리온실 9동, 비닐온실 21동 총 30동으로 구성되며, 농업기술원 ATEC에서 2개월 입문과정을 마치고 나면 최대 18개월간 스마트팜 혁신밸리 내에서 교육실습과 경영실습과정으로 운영하며, 스마트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체계화와 전문화 시켜 독립경영이 가능한 농업인으로 육성하는 시설이다.

둘째, 임대형 스마트팜은 사업비 176억 원을 투입해 유리온실 4동, 비닐온실 9동 총 13동으로 구성되며, 청년창업 보육 수료자들에게 적정 임대료로 3~5년간 온실을 임대해 스마트팜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해 재배·경영 역량 향상 및 수익창출·자본축적 기회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셋째, 실증단지는 사업비 255억 원을 투입해 4동의 유리온실로 구성되며, 나노기술을 농업에 적용하기 위한 나노 자율실증, 스마트팜 기자재 자율실증, 품목다변화 자율실증과 빅데이터 분석·활용, 전시·체험·스타트업 지원을 통해 기술혁신을 창출하는 시설이다.

이외에도, 밀양시와 연계하여 기존노후시설 스마트화, 청년 농촌보금자리 사업, 스마트 APC, 밀양시 공공급식센터, 기초생활거점사업인 배후마을 지원으로 지역농업인들과 함께하고 청년농업인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최종 사업내용과 면적, 사업비 규모 등은 농식품부와 함께 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확정된다.

일부 농민단체가 우려하는 생산단지를 크게 확대하는 계획은 아니라는 것이 도의 입장이며, 생산과잉에 따른 판로문제 등 유통구조와 판매시스템 문제에 대해서도 도는 지난 1월 2일자로 농산물수급안정담당과 지역푸드플랜담당을 신설해 과잉 생산농산물의 수급안정과 유통체계 개선에 대한 용역을 시행중에 있다.

그리고, 5.4ha 임대형 스마트팜에서 생산되는 품목인 미니파프리카, 딸기, 토마토는 모두 내수보다는 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라 내수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존농업인들이 역차별 받지 않도록 청년농업인에게는 교육과 임대형 스마트팜 운영, 기존 농업인에게는 혁신밸리 기술확산을 통한 스마트화를 추진해 세대를 잇는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와 시너지 효과 창출로 전후방 산업이 동반성장하는 혁신모델 창출, 교육에서 생산, 유통, 판매, 관광까지 원스톱 지원이 가능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생태계 구축, 농촌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 인구 증가 및 방문객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 운영인력, 기반시설조성, 청년보육, 생산·유통, 기술혁신 및 정주·기타 등 혁신밸리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직간접 일자리가 1773명이 새로 생겨난다.

기존농업인과 청년농업인의 멘토·멘티 사업을 통해 세대를 잇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하여 경남이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대표 밸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효율적 추진과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 (가칭)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육성재단을 설립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민·산·학·관·연)가 참여하고 핵심시설 전문성을 갖춘 기관을 운영·관리 주체로 지정해 효율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도는 올해 8월까지 토지 보상 및 인허가 작업을 마치면 하반기부터 기반공사에 들어갈 예정, 내년 부터는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인들과 함께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을 위해 농업인, 농업인단체들과 설명회, 토론회를 통해 지속적인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사업을 시행해 나갈 것이다.

도는 이번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밀양시를 비롯해 유관기관·전문기관 등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조속한 시일 내 추진단(단장 행정부지사)회의를 개최하는 등 후속조치에도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조성 이후에도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안정적으로 자리잡고 운영되도록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조할 계획이다.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은 경남 경제의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350만 경남도민과 27만 농업인들의 지역 농업 발전에 대한 염원이라 생각하며, 지역사회 전체의 협력과 지지로 이뤄낸 값진 성과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스마트팜 혁신밸리를 통해 청년이 농촌으로 돌아오고, 농업과 전후방 산업이 동반 성장하는 혁신모델을 경남이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