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부산수산자원硏, 외양포 해역에 어린 돌돔 8만 마리 방류
상태바
부산수산자원硏, 외양포 해역에 어린 돌돔 8만 마리 방류
  • 한규림
  • 승인 2019.04.14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업인 소득향상·해양생태계 환경 개선
(사진=부산수산자원연구소는 제공)

[부산=동양뉴스통신] 한규림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 수산자원연구소는 오는 16일 오전 11시 강서구 외양포 주변 해역에서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생산한 어린 돌돔 8만 마리를 방류한다.

14일 연구소에 따르면, 이번에 방류되는 돌돔 치어는 지난 2월 수정란을 입식해 연구소에서 부화시킨 후 60일 정도 키운 것으로, 길이는 5.0cm 이상으로 질병 없이 건강하고, 활력이 넘쳐 바다에서도 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돌돔 치어는 연안의 중층에서 작은 무리를 형성하고, 전체 길이 10cm에 달하면 해조류가 풍부한 연안의 암초지대에 정착해 일정한 서식영역 안에서 생활한다.

새 부리모양의 강한 이빨을 갖고 있어 성게, 소라 등 아주 딱딱한 껍질도 부수어 내용물을 먹을 수 있다.

연구소에서는 지금까지 부산 연안에 돌돔 230만 마리를 방류해 어업인 소득향상에 기여해왔다.

특히 지난 해 6월 5일에는 독도 해양생태계 개선·복원 사업의 일환으로 갯녹음(백화현상) 원인생물인 성게를 제거하기 위하여 천적 생물인 돌돔 1만 마리를 지원 방류해 독도 해양생태계 회복에도 기여한 바 있다.

연구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돌돔뿐만 아니라 감성돔, 넙치 등 다양한 수산생물의 방류를 통해 수산자원 조성과 어업인 소득증대 및 해양생태계 환경개선에도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