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홍남기 "1분기 마이너스 성장률 송구...국내유가 안정화 노력"
상태바
홍남기 "1분기 마이너스 성장률 송구...국내유가 안정화 노력"
  • 최석구
  • 승인 2019.04.29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획재정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최석구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장관은 29일 1분기 -0.3% 성장에 대해 "경제부총리로서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어느 때보다 지금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성장률 목표치 수정계획은 현재로서는 없다"며"한국 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는 민간투자가 활발히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라며 "현장소통을 강화해 기업과 직접, 더 자주 만나 투자를 가로막는 애로사항을 더 해소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오늘 논의할 시스템반도체 안건과 같이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업종별 대책을 다음 달~6월 집중적으로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홍남기 부총리는"최근 삼성그룹이 세계 일류 수준의 시스템반도체 경쟁력 확보를 위해 133조원 투자, 1만5000명 채용계획을 발표하는 등 시스템반도체 분야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며"정부는 시스템 반도체 산업 전반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팹리스와 파운드리의 육성, 관련 인력 양성 및 핵심기술개발 지원 등에 역점을 두고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미국이 다음 달 2일부터 한국의 이란산 원유 수입을 금지시킨 데 대해"단기적 국제유가 상승 가능성에 대비해 알뜰 주유소 활성화, 전자상거래 확대를 통한 석유시장 경쟁을 촉진하는 등 국내가격 안정화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석유화학업계의 원활한 원유수급을 위해 수입선 다변화, 대체원료 활용방안 등을 지원하고, 대이란 수출 전면 중단시 대체시장 확보가 어려워 피해를 보게 되는 중소기업들의 경우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유동성과 대체시장 발굴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