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文 대통령 "한국·칠레는 아시아-중남미 지역 경제 허브"
상태바
文 대통령 "한국·칠레는 아시아-중남미 지역 경제 허브"
  • 안상태
  • 승인 2019.04.29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동양뉴스통신] 안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국빈 방한 중인 세바스띠안 삐녜라 칠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포괄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양 정상은 아시아와 중남미를 잇는 허브국가로서 한국과 칠레가 양 지역의 FTA 네트워크를 함께 구축하는 등 상생번영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의 태평양동맹(PA) 준회원국 가입 의지를 표명했고, 삐녜라 대통령은 태평양동맹 차기 의장국인 칠레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상회담 직후 공동언론발표에서 "한국과 칠레는 각각 아시아와 중남미 지역을 대표하는 경제 허브"라며 "한국이 ‘태평양동맹’에 준회원국이 되면, 양 지역을 연결하는 FTA 네트워크가 구축된다. 태평양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경제협력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현재 칠로에섬과 본토를 연결하는 ‘차카오 교량’ 건설사업을 한국 기업이 맡고 있다. 강한 해풍과 조류를 극복하고 건설되는 차카오 교량은 상생번영을 이루어내는 양국 협력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칠레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교통, 정보통신 등 인프라 개발 사업에 더 많은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한반도 안보와 관련해, 삐녜라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의 뜻을 표명했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칠레 측의 확고한 지지에 대해 사의를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