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당정청, 강원산불 복구지원비 1853억원 투입
상태바
당정청, 강원산불 복구지원비 1853억원 투입
  • 안상태
  • 승인 2019.05.0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동양뉴스통신] 안상태 기자 =더블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이 1일 지난 달 강원도 일대에서 발생한 산불에 복구지원비 1853억 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강원도 산불피해 종합복구계획 당정협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정·청은 피해지역인 강원도 고성·속초·강릉·동해·인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수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우선적으로 총 복구비 1853억 원을 투입해 신속한 복구와 주민지원에 총력 다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피해 주택 철거비에 9억 원, 임시조립주택설치비에 110억 원, 농기계에 22억 원이 지원된다.

산림복구에는 697억 원, 망상오토캠핑장에는 341억 원, 속초 예비군 훈련장 등 군사시설에는 99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강원도가 시군에 분배할 127억 원은 자체 지원 기준을 마련해 집행하기로 정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주민 생활 안정에 초점을 두고 화재로 소진된 주택과 농업시설의 신속한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국민이 모아준 소중한 성금 전액은 피해주민을 위해 사용하겠다"며 "이재민에 투명하게 배분되도록 배분 항목과 기준을 통일하고 지급 내역을 꼼꼼하게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산불 대응을 위해 편성된 추가경정예산(추경) 940억 원도 국회 통과 즉시 집행할 계획이다.

추경안이 통과되면 산불 특수진화대 등 예방, 진화 인력을 확충하고 강풍과 야간에도 기동 가능한 산불 대응 헬기 등 인프라를 복원할 방침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달 16일까지 피해 조사를 조기 완료했다. 조사를 토대로 청와대와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산림청 등과 긴밀히 협의해 종합복구계획에 지원 방안을 최대한 담았다"며 "생활안정 등에 꼭 필요한 내용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산불 종합대책을 매우 어렵게 결정해준 것으로 안다"며 "이 뜻을 도민에게 잘 전하고, 앞으로도 빠르게 수습해 가장 모범적인 피해 수습을 해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