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경남도,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 마련
상태바
경남도,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 마련
  • 이정태
  • 승인 2019.05.14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어업인-관계기관 합동, 신속 구제작업으로 피해 최소화
해파리 절단망 구제(사진=경남도 제공)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정태 기자 = 경남도는 어업인과 관계기관 합동으로 해파리 대량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어업인 피해 및 여름철 해수욕객 쏘임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2019년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14일 도에 따르면, 올해 중점 대응 목표는 해파리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른 단계별 적극 대응, 현장 모니터링 강화 및 SNS 활용 신속한 상황 전파, 대량 발생 시 신속한 구제작업으로 어업 및 해수욕객 피해 최소화다.

먼저 도내 어촌지도자 455명을 대상으로 해파리 절단 처리방법 및 응급대처법에 대한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도내 전 해역의 모니터링 요원 157명과 사업소 관공선 등을 활용해 민관 합동 모니터링을 실시한 후 SNS 등을 활용해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한다.

또한, 위기경보 관심단계에는 선제적 대응 조치로서 해양수산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해파리 피해방지 대책반’을 조기에 구성해 운영하고, 위기경보 발령 시 가용 어선과 장비를 총동원해 해파리 구제작업을 실시하며 어업인들이 참여하는 수매사업도 병행한다.

한편, 도는 2005년부터 해파리 대량 발생 억제를 위해 3100만 개체의 해파리폴립을 제거했으며, 올해는 통영 등 5개 시군에 4억5000만 원을 투입해 대대적으로 확대 추진한다.

백승섭 도 해양수산국장은 “해파리 모니터링 정보를 어업인들에게 신속히 제공하고, 위기경보 발령 시 구제작업 등 총력 대응으로 어업피해 및 여름철 해수욕객 쏘임 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어업인들도 해파리 자율처리 캠페인과 집중 예찰 및 방제의 날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