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
상태바
부산시,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
  • 한규림
  • 승인 2019.05.17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기 위원 49명 연임, 신임위원 39명, 추천 전문가 5명 등 구성

[부산=동양뉴스통신] 한규림 기자=부산시(시장 오거돈)는 17일 오후 3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민선 7기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이끌어갈 새로운 얼굴인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을 위촉한다.

시에 따르면, 제6기 위원은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에 따라 제5기 위원 중 활동이 우수한 위원 49명이 연임하고, 공개모집한 신임위원 39명과 분과위원회에서 추천 받은 분야별 전문가 5명, 임명직 공무원 7명 등 총 100명이다.

공개모집에는 총 181명이 신청했으며, 구-군에서 추천받아 위촉하던 5명을 공개 모집으로 전환해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했고, 위촉 전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산학교를 5차례 운영해 이수한 자를 최종 선발했다.

선발 방식은 운영위원회에서 직접 제비뽑기로 공개 추첨했으며 청년 위원은 19명으로 전체 위원(공무원 제외)의 20%, 여성 위원은 48명으로 51%다.

아울러, 시는 이날 제5기 위원 중 활동이 우수한 임기만료 위원 26명에 대한 감사장을 전달하고, 제6기 위원의 위촉과 함께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이끌어 갈 임원진과 운영위원회·분과위원회별 임원진을 새롭게 구성한다.

시 관계자는 “민선 7기 시민과 소통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위해 주민제안사업 우선순위 선정에 대한 시민투표제 도입해 구-군 소관 사업에 대한 시비 지원 등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의 아이디어가 부산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는 만큼, 이번에 출범하는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