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동물자원 신청·공유 홈페이지 'LAREB' 오픈
상태바
실험동물자원 신청·공유 홈페이지 'LAREB' 오픈
  • 김재하
  • 승인 2019.05.27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험동물자원은행 홈페이지 메인 화면(식약처 제공)

[동양뉴스통신] 김재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27일 온라인으로 쉽고 편리하게 실험동물자원의 기탁·분양 신청이 가능하도록 실험동물자원 공유 시스템인 ‘LAREB’(lareb.nifds.go.kr) 홈페이지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LAREB’은 실험동물을 이용해 연구·개발하는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의 연구자들은 누구든지 간단한 회원가입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이는 실험동물자원 기탁, 실험동물자원 분양, 연구 실적 등록 등을 담았다.

‘실험동물자원 기탁’은 연구자가 실험이 종료된 실험동물자원을실험동물자원 거점기관에 맡기면, 이를 자원화해 실험동물자원은행에서 안정적으로 보관하는 서비스이다.

‘실험동물자원 분양’은 동물 종, 유형, 보관방법, 처치 물질, 실험방법에 따라 검색해 연구자가 필요한 자원을 신청하면 무상으로 분양하는 서비스로, 현재 질환모델동물 80종과 실험동물 유래자원 약 4만2000점에 대해 분양이 가능하다.

‘연구실적 등록’은 분양받은 실험동물자원을 활용한 연구결과로 논문·학회·심포지엄 발표 등의 성과를 기록해 제공한다.

한편 식약처는 지난 해 5월 식·의약 연구 활성화와 동물실험 3R 원칙을 실현하고자 연구가치가 높은 실험동물자원을 연구자로부터 기증받아 수집·보관·분양하는 공유 인프라인 실험동물자원은행을 대구 첨단복합단지 내에 설치했다.

식약처는 “이번 홈페이지 개설로 실험동물자원의 검색, 기탁 및 분양이 가능해짐에 따라 실험동물을 이용해 연구하는 대학교, 연구소, 기업 등이 실험동물자원을 쉽게 공유·이용 할 수 있어 신약 개발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